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복지/자동차

아반떼CN7 하이브리드 가격, 등급별 및 옵션 설명

by 성히의세상 2021. 11. 28.

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반떼 하이브리드 트림별, 등급별 차이점과 기본 품목의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각 옵션들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만약 읽고도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이나, 또는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아반떼CN7 기본 제원, 연비

먼저 아반떼CN7의 주행성능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솔린 엔진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이에 전기모터가 같이 작동하는 방식을 하이브리드라고 합니다.

 

최고출력은 105마력, 5,700rpm을 뿜어냅니다. 이에 전기모터가 최고출력 43.5마력이라는 힘을 더해줍니다. 기본적으로 도심에서나 고속도로에서의 출력은 전혀 부족하지 않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비는 타이어가 몇인치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16인치 타이어가 적용되어있을 경우 복합연비 21.1km라는 준수하다는 표현보다는 뛰어난 연비를 보여줍니다. 심지어 고속도로보다 도심 연비가 더 높은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비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 주행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분은 30km/l 이상을, 어떤 분은 하이브리드임에도 불구하고 15km/l 이하까지도 떨어지기도 합니다.

 

아반떼CN7 하이브리드 트림 및 가격표

기본적인 가겨표입니다. 이제는 준중형 차라고 해도 무시 못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옵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 옵션들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아반떼 CN7의 가격은 꽤나 비싼 편에 속합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의 경우 개소세 적용을 하더라도 취등록세까지 포함한다면 거의 3천만원에 육박하게 됩니다.

 

이 때 우리는 이 돈이면 소나타도 사겠는데? 라는 병이 발동하게 됩니다. 아반떼보다는 차 급을 한단계 올리는 것이 때로는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생각이 든다면 차선책으로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도 절대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K car나 SK엔카등을 통해 차량을 구입하게 된다면 3천만원에 K5, 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도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차 급이 높아지면 기본 적용되는 옵션들도 늘어날 뿐만 아니라 차량 자체의 강성, 주행성능 등이 대폭 상승하게 됩니다.

 

 

 

 

 

 

 

아반떼 CN7 하이브리드 스마트 등급

스마트 등급의 특징이라면 정말 운행에 불편함 없이 딱 필요한 옵션들만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깡통등급이라고 해도 다양한 안전 기술과 여러 편의 장치들이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하나 파보다보면 뭔가 부족한 점들이 보이게 됩니다.

 

파워트레인/성능(엔진 설명 생략)

파워트레인/성능
6단 DCT 자동변속기입니다. 기본 베이스는 수동변속기이나 내부적인 시스템을 통해 클러치 조작과 기어 변속을 지능적으로 제어합니다.

구조적으로는 수동변속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동력의 전달 효율성과 직결감이 뛰어납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후륜(뒷바퀴)쪽에 멀티링크 서스펜션이라는 장치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차체로 전달되는 진동을 최소화하여 일상적인 주행시에는 승차감을 상승키기고 고속 주행시에는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보여줍니다.
통합주행모드

 

지능형 안전기술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 충돌방지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교차로대항차) 전방 차량이 급정거를 하거나, 정치차량, 보행자 및 자전거가 나타나는 등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먼저 경고음을 통해 경고를 하구 그 후에도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해버립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내 차로를 유지해주는 기능은 아닙니다. 다만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시에 깜빡이 없이 차로를 변경한다면 핸들을 자동으로 꺾어 다시 내 차로로 돌아오게끔 합니다.
차료 유지 보조 내 차로 가운데를 유지하며 달리도록 도와줍니다.
운전자 주의경고 주행 중 운전 패턴과 주행 시간 등을 판단하여 운전자에게 주의 수준을 알려줍니다. 만약 졸음운전 등으로 인해 안전 운전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면 경고음을 통해 휴식을 권유해줍니다.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전방 차량이 정차하다 다시 출발하면 경고음을 통해 알려줍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특이하게도 깡통에서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포함됩니다.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달리며, 앞 차와의 거리조절을 운전자가 설정하면 그 거리를 지키며 달립니다.

앞 차가 멈춘다면 내 차도 멈추가 앞차가 다시 출발하면 내 차도 출발합니다.

 

안전

안전
6에어백 에어백이 터지면 6곳에서 터져서 안전을 좀 더 보장해줍니다.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유아용 시트 자체도 시트에 고정할 수 있지만 차량에 시트 고정장치를 마련하여 더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세이프티 언락 운전자석에 차량의 창문을 열고 닫고 하는 부분에 있는 락입니다. 운전자만이 차량의 모든 잠금장치를 설정/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갑작스럽게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타이어가 펑크가 났을 때 잠시 임시조치를 해줄 수 있는 키트입니다. 말 그대로 응급처치지 바로 타이어를 갈아주셔야 합니다.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공기압이 빠졌다면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외관

외관 다크 크롬 라디어에터 그릴
LED 주간 주행등

다음과 같이 주간주행등이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조등입니다.
LED 포지셔닝 램프

흔히 말하는 깜빡이입니다. LED입니다.
16인치 알로일 휠&타이어

하이브리드 전용 휠입니다. 다만 타이어는 금호타이어가 적용됩니다.
아웃사이더 미러(열선,  전동조절, LED 방향지시등)

 

내장

내장 클러스터(4.2인치 컬러 LCD)


다음과 같은 계기판이 적용됩니다.
깊이 가변형 컵홀더

 

시트

시트는 직물시트가 적용됩니다. 인조가죽도 아닌 직물시트입니다.

 

또한 운전석 수동 높이 조절이라는 기본품목이 들어가 있는데, 운전석의 높이를 조절하는 기능 그 이하 그 이상도 아닙니다. 모든게 수동입니다.

 

편의

편의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차량의 기어노브 쪽에 다음과 같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오토홀드가 적용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쉽게 말하면 전동식 사이드 브레이크리며 오토홀드는 정차 중에 브레이크를 꾹 눌렀다 떼면 그대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상태가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듀얼 풀오토 에어컨(오토 디포그, 미세먼지 센서, 공기청정모드 포함)


운전석과 조수석의 온도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게됩니다.

오토디포그 : 앞 유리에 습기가 차 시야가 가릴경우 이를 감지하여 습기를 제거해줍니다.

미세먼지 센서 : 차량 내외의 미세먼지를 감지합니다. 또한 이를 공기청정모드를 통해 배출 및 정화합니다. 
마이크로 에어 필터 성능이 좋은 에어 필터입니다.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핸들 아래에 레버를 아래쪽으로 내리면 핸들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조절을 마친 후 다시 레버를 위로 올리면 그대로 고정됩니다.
USB 충전기(1열 1개) 차량에 USB 충전기가 적용되어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1개만 있습니다.
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시 거리가 가까워진다면 경고음이 들립니다. 다만 내비게이션은 없어 카메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토라이트컨트롤 주간/야간에 따라 자동으로 전조등을 껐다 켰다 해줍니다.
후석 승객 알림 뒷자리에 탑승자를 두고 내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차량의 시동을 끄고 내리려고 할 때 뒷자석에 무언가가 있으면 이를 감지하여 알려줍니다.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자리에 다음과 같은 오디오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일반 오디오 시스템이며 라디오,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만 적용됩니다. 그 이상 그 이하의 기능도 없습니다.

 

감내해야할 점들

먼저 첫 번째로는 원격시동과 스마트키가 존재하지 않는 트림입니다. 예전 방식처럼 열쇠를 차량에 꽂고 돌려 시동을 키는 방식입니다. 만약 원격시동을 원하신다면 이 트림을 구입하지 않으시거나 내비 옵션을 추가하거나 트림을 올리셔야 합니다. 어차피 내비옵션은 무조건 추가해야하는 옵션이긴 하지만 스마트키나 버튼 시동을 기본에서 제외한 것은 좀 치사하다 싶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는 열선시트와 통풍시트를 옵션으로도 추가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일명 엉뜨라고도 하는 옵션은 이미 국민 옵션이 되어있습니다. 물론 겨울에만 주로 사용하는 옵션이긴 하지만 있고 없고의 차이점이 꽤나 큰 옵션이기도 합니다. 통풍시트도 마찬가지구요.

 

세 번째로는 휑해보이고 싸보이는 내부 디자인입니다. 차량 내부가 전부 다 플라스틱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트를 제외하고서는 핸들도 기어노브도 문짝도 전부 다 플라스틱입니다.

 

어떠신가요? 이 정도 옵션이면 만족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차량 가액 2,190만원에 하이브리드 엔진과 함께 누리기에 충분한 가격이신가요?

 

만약 아무리 하이브리드라고 하여도 이 가격에 이 옵션으로는 도저히 이 차량을 타시지 못하겠다는 분들은 바로 중고차로 넘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연식과 주행거리를 조금만 타협한다하면 다음과 같이 괜찮은 매물들이 많습니다.

 

 

 

 

 

 

 

아반떼 CN7 하이브리드 모던 등급

다음으로는 모던 등급입니다. 설명할 옵션들이 그렇게 까지 많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한 표에 한 번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관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으로 접어지는 사이드미러를 의미합니다.

도어 포켓 라이팅(앞)
내장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포함) 이제 핸들이 우레탄이 아닌 가죽으로 감싸집니다. 또한, 열선이 들어가서 겨울에 따듯한 핸들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가죽 변속기 노브


변속기 밑에 보시면 가죽으로 감싸져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인조가죽 적용 내장(도어센터트림)

문짝이 다음과 같이 가죽으로 감싸집니다. 그러나 전부 다 가죽으로 감싸지는 것은 아니고 가운데 부분만을 의미합니다.
시트 인조가죽 시트 직물시트가 아닌 인조가죽으로 시트가 적용됩니다.
앞좌석 열선시트 앞좌석(운전석/조수석) 모두 일명 엉뜨, 열선시트가 적용됩니다.
운전석 통풍시트 오직 운전석만 통풍시트가 적용됩니다. 여름에는 조수석은 등에 땀이 찹니다. 옵션으로 커버가 가능하긴 합니다.
편의 버튼시동&스마트키

스마트 키를 소지한 채 차량에 탑승한다면 버튼을 통해 차량의 시동을 걸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키는 휴대만으로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원격시동
웰컴시스템


차량의 모든 문이 잠긴 상태에서 약 15초 동안 차량의 손잡이 부분과 사이드미러에서 램프가 켜져 야간에 탑승을 무사히 하도록 도와줍니다.

스마트키를 들고 차량에 접근하거나 잠금/잠금해제 버튼을 눌렀을 때 작동됩니다.
스마트 트렁크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의 트렁크 부분에 서있으면 3초 이상 대기시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이때 후미등에서 경고등이 나오며 경고음이 나옵니다.

차량에서 따로 설정을 하셔야만 합니다.

 

모던등급부터는 모든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스마트 트림과 다른 점입니다. 스마트 트림에서는 무슨 수를 써도 넣을 수 있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이는 모던 트림부터 다 넣을 수 있게됩니다. 다만 모던 트림에서 모든 옵션을 선택할 경우 그냥 최고등급인 인스퍼레이션이 되니, 풀옵션을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인스퍼레이션을 구매하는 게 맞습니다.

 

차량 가겨 자체는 개소세 적용시 2,389만원부터 시작하며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 센스와 같이 필수적인 옵션들을 선택할 경우 차량 가액이 2,500만원을 훌쩍 뛰어넘게 됩니다.

 

모던 트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차량들입니다. 물론 옵션으로 본다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이건 일반 차량이건 구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대기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신차와 비슷하거나 그 보다 더 좋은 옵션을 가진 차량을 구입하시고 싶다면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아반떼CN7 하이브리드 인스퍼레이션

썬루프와 17인치 휠&타이어를 제외한 풀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을 선택할 경우 선루프와 타이어 인치수 업 말고는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사실 아반떼CN7의 경우 일반 가솔린 모델과 인스퍼레이션 모델 모두 풀옵션입니다. 다만, 그 가성비가 절대로 떨어지지 않아 꽤나 괜찮은 트림이기도 합니다.

 

지능형 안전기술

지능형 안전기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중에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음으로 경고를 해주고 그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해버립니다. 도심에서는 굉장히 좋은 옵션입니다.

이는 모던트림에서도 선택할 수 없는 옵션입니다.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고속 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릴 때, 만약 옆에서 차량이 오고 있다면 이를 경고해줍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이 적용된 모델에서만 작동 가능하며,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풀옵션이기 때문에 당연히 작동 됩니다.

내비게이션에 기반하여 주행 안정성 및 편의성을 높였고 차량속도를 제어해줍니다.

 

외관

외관 크롬 벨트라인 몰딩


차량의 외관에서 유리와 차량의 도어쪽 만나는 부분에 은색으로 쭉 이어지도록 되어있는 몰딩입니다.
에어로 타입 와이퍼 그냥 더 좋은 와이퍼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Full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좀 더 멀리 밝게 비춰줍니다.
LED 리어 콤비램프

우리가 광고 또는 카탈로그에서 보는 차량의 후면입니다. 각 후미등과 후미등이 연결되는 길게 뻗은 선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스타일을 업하는 용도입니다.
LED 보조 제동등

차량의 뒷유리에 부착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제동등 외에 추가적으로 붙는 제동등입니다. 뒷차와의 안전을 위해 추가됩니다.

 

내장

내장 파노라마 디스플레이(10.25 클러스터 컬러 LCD, 클러스터 내비게이션 일체형 글라스)


진짜 못생긴 계기판에서 다음과 같이 풀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됩니다. 또한 내비게이션과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앰비언트 무드램프

주행 모드에 따라 컬러가 변경되게 됩니다. 에어컨 송풍구 아랫쪽에 희미하게 보이는 빨간색 선 있죠? 이겁니다.

 

시트

시트 천연가죽 시트 실제 가죽으로 제작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시트입니다.
동승석 통풍시트 동승석에 통풍시트 추가가 됐습니다.
운전석 8way 전동시트

운전석 좌하단에 위치한 조작부입니다. 시트의 기울기, 앞 뒤 이동, 쿠션부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운전석 2way 럼버서포트


보이시는 동그란 버튼으로 허리지지대의 지지정도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1번과 2번으로 나눠져있으며, 각각에 시트 포지션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시트를 마음껏 조절 후에 다시 저장된 시트 포지션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동승석 시트백 포켓
뒷자석 열선시트 뒷자석에도 열선시트가 추가 됩니다.
뒷자석 암레스트
2열 6:4 분할 폴딩 

k5오너로서 제일 부러운 옵션 중 하나입니다. 다음과 같이 뒷자석이 접힙니다.

 

인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10.25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현대카페이, 폰프로젝션)


다음과 같이 거대한 내비게이션이 적용됩니다. 블루링크를 통해서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미리 시동을 켜두거나 문을 잠그고 여는 등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차량이 스스로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최적으로 튜닝된 사운드 시스템입니다.

 

이제 썬루프는 45만원, 휠 인치 업은 30만원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개의 옵션을 모두 넣는다면 이 차량은 풀옵션 차량이 되며 차량 가액만 해서도 3천만원입니다.

 

물론 개소세를 적용한다면 2,900만원 선이긴 합니다만, 그냥 3천만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만약 3천만원으로 중고차를 사면 어떻게 될까요?

 

옵션은 옵션대로 꿇리지 않고, 오히려 승차감이나 하차감은 상승한 소나타까지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차는 신차만의 특별한 감성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타지 않은 나만의 차이기도 하고, 자잘한 수리도 걱정할 필요도 없으며 차량 관리측면에서도 개인에 맞춰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택은 모두 차량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몫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