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복지/자동차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 및 옵션 추천 무시할 수 없는 소형 SUV

by 성히의세상 2021. 9.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왜인지 모르게 관심이 가는 차! 니로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출시된 지 벌써 5년 정도가 되어가는 소형 SUV입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비록 소형 SUV이지만 넉넉한 주거 공간, 트렁크 용량 등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

 

그 중에는 미친 연비를 손에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끔씩은 이런 괴물들도 보이긴 하니까요.

 

물론 저 사진 속의 연비를 본인이 낼 수 있으려면 그 만큼 연비 운전을 해야합니다만, 그냥 밟고 다녀도 리터당 20km는 충분히 달릴 수 있는 차량입니다.

 

 

결론부터. 트림 + 옵션 추천

기본적인 가격표입니다. 참고를 위해서 먼저 보여드리고 바로 트림과 옵션에 따라 추천을 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이 블로그에 주인장은 가성비 90% + 감성 10%로 차량을 선택한다는 점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프레스티지 트림 + 4가지 옵션

먼저 트렌디등급에 대해서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트렌디를 뛰어 넘어 한 등급 위인 프레스티지를 선택하게 될 경우 기본 품목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외장
16인치 휠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15인치 휠보다는 16인치 휠이 더 크고 이뻐보이며 주행 안정성에서 좋습니다.
LED 품목들 일단 기본적으로 전조등은 모두 LED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후미등도 LED로 이쁘게 나오게 됩니다.
내장

가죽 스티어링 휠, 노브 아랫 등급인 트렌디에서는 핸들과 기어 노브가 모두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지만 이제 모두 가죽으로 감싸게 됩니다.
도어 암레스트
인조가죽
차량 문 쪽에 팔을 대거나 문을 여는 손잡이가 있는 부분이 가죽으로 감싸지게 됩니다.
시트 열선시트 이건 옵션으로도 못넣습니다. 프레스티지 등급이 되야 열선시트가 들어갑니다.
편의

버튼시동 스마트키 열쇠를 꽂고 돌려 시동을 거는 방식이 아닌 버튼으로 시동을 걸 수 있게 됩니다.(이게 있어야 네비를 넣을 수 있습니다)
열선 스티어링 휠 겨울에 손이 따뜻하게 될 수 있도록 이제 핸들에도 열선이 들어갑니다.

일단 프레스티지로 올라가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옵션들이 추가 됩니다. 모두 정말 좋은 옵션들이며 가장 아래등급인 트렌디를 선택할 경우 옵션을 넣어 겨우 추가하거나 아예 추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차를 팔기 위해 옵션 장난질을 많이 해놨기 때문에 프레스티지를 사야 정말 필요한 옵션들을 겨우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티지 등급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주인장의 추천은 "전자식 룸미러+하이패스 자동결제" + "드라이브 와이즈" + "컴포트1" + "10.25인치 내비게이션"입니다.

 

전자식 룸미러 +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일단 25만원에 가장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옵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속도로를 특히나 많이 타신다면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항상 요금소에서 멈춰서 정산하고 다시 출발하는 것이 언젠가는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넣으면 정말 만족하는 옵션입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드라이브 와이즈는 모두 안전에 관련된 옵션입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의 충돌과 같은 경고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정말 항속주행시 가장 큰 편의성을 주는 옵션입니다. 속도를 지정해놓으면 알아서 그 속도에 맞춰 차량이 주행하며 앞 차량이 멈추면 같이 멈추고 출발하면 다시 출발하는 등의 옵션입니다.

 

게다가 오토홀드까지 포함되니 꼭 넣으시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이 옵션을 넣으면 보험료가 일정이나마 할인됩니다.

 

10.25인치 내비게이션

다행이도 니로는 이 옵션을 넣지 않더라도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가 들어옵니다만, UVO 내비게이션을 추가한다면 누릴 수 있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스마트폰으로 차량제어, 무선 내비 업데이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연동) 있으니 무조건 넣으시면 좋습니다.

 

컴포트1

운전석 파워시트(전동으로 시트 위치를 조절), 허리지지대(허리 지지대 있으면 정말 좋습니다. 장거리 운행 시 허리에 부담을 줄여줘요), 1열 통풍시트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번 여름에 통풍시트 효과를 정말 톡톡히 봤습니다. 정말 좋아요.

 

이렇게 옵션을 넣게되면 세금 포함하여 3천만원이 살짝 넘는 금액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트림이 높은 것도 아니지만 이렇게 해도 3천만원이라는게 참... 차 가격이 너무 높아졌다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니로가 하이브리드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유류비를 많이 절약해야겠죠?

 

자 주인장의 트림과 옵션 추천이 끝났으니 니로 하이브리드에 포함된 기본 품목, 옵션들의 기능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기본 제원

 

차량의 크기는 전폭 1,805mm, 전장 4,355mm, 휠베이스 2,700mm 으로 차량의 크기는 소형 suv에 딱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길이는 기아의 스태디셀러 K3와 비교하면 오히려 더 작으나 차량의 거주 공간은 K3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런 SUV를 구입하는 이유 중 하나가 넉넉한 적재 용량을 원하기 때문인데 사진 상으로 봤을 때에도 부족함이 없어보입니다.

실제 차량을 봤을 때에도 2열을 폴딩하지 않더라도 꽤나 넉넉한 적재 공간을 보여줍니다. 구글에 "니로 트렁크 유모차"를 검색해보면 충분히 유모차를 넣고도 다른 물품들을 실을 수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트렌디

 자 이제 각 트림별로 기본 품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넘기셔도 되고 필요한 옵션이나 품목을 CTRL + F 키를 눌러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하이브리드 시스템
32kw 구동모터 38.6kw 구동모터란 이 차량에 탑재되어 있는 하이브리드를 위한 모터 즉 전기를 담는 모터의 용량을 말합니다.

구동모터는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전환해 바퀴를 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회생제동 브레이크 브레이크를 잡게되면 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구동모터가 일할 수 있는 에너지로 바꿔주는 것이 회생제동 브레이크입니다.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배터리의 하나로서 가장 안정적인 폴리머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사실 이래 말해도 잘 모릅니다. 그냥 흔히 하이브리드 차량에 들어가는 배터리입니다.

차량의 엔진 구동에 관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가 이러한 시스템이라서 굳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

카파 1.6 GDI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
나온지 벌써 몇년이 지난 엔진이긴 합니다만, 현재는 스마트스트림 엔진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아직 니로에는 카파 1.6 GDI 엔진이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나쁜 엔진이라고는 생각 들지 않습니다.
6단 자동변속기 자동변속기는 6단으로 들어갑니다.

수동 변속기를 보시면 1단부터 5단~6단으로 천천히 직접 올려줘야 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해주는 것이 자동변속기이며 차량이 속도가 올라가면 RPM이 올라가면서 기어를 바꿔주게 되면서 RPM이 다시 낮아지는데 이것을 6단계로 나눠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속도가 낮을때는 핸들이 가볍고 속도가 높아지면 핸들을 단단하게 해주어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노멀, 에코, 컴포트, 스마트, 스포츠, 커스텀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 운전자라면 큰 차이 없습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좌우의 바퀴가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여 승차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첨단운전자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말 그대로 앞에 차가 갑자기 급 브레이크를 밟거나 사람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꽉 밟아줍니다. 그러나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받을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유지보조가 아니라 이탈방지 보조입니다. 그냥 차로가 넘어가면 다시 중앙으로 오게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켜놓고 운전하시면서 "야 좋네" 손 놔야지 하면 황천길 갑니다.
차로유지보조 진짜로 내 차로를 유지해줍니다.
운전자 주의경고 앞차가 출발했다는 알람, 그리고 차로를 왔다갔다하면서 주행하면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쉬었다 가라구
하이빔 보조 하이빔을 켜놓고 가다가 앞에 차가 오면 하이빔을 자동으로 꺼줍니다. 그리곤 차가 없으면 다시 켜줍니다. 

 

안전 : 말 그대로 안전과 관련된 사항

안전

7 에어백 에어백이 총 7개 설치되어 더욱 안전하게 해줍니다.
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중 장애물이 있을 경우 경고음이 나갑니다.
VSM 코너 주행 중 자동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차량의 자세를 제어해주는 기능입니다.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잘못된 방향으로 운전대를 돌리게 되면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 만들어버립니다.
경사로 밀림방지 경사로에서 운전할때 차량이 뒤로 밀림을 방지해주는 장치입니다
시트벨트 리마인더 뭔말인가 하겠지만 우리가 안전벨트 안하면 띵띵거리잖아요. 그거에요 그리고 뒷자석같은 경우에는 차량의 비상등 옆에 나타나게 됩니다.
공기압 경고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이 이상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유아용 시트고정 장치 유아용 시트 자체도 시트에 고정할 수 있지만 차량에 시트 고정장치를 마련하여 더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급제동 경보 시스템 차량이 급제동할시 후미등이 빠르게 점멸합니다. 이를 통해 뒤에서 주행하던 차량에게 지금 위급한 상황이다 너도 브레이클 밟아라! 하고 경고해주게 됩니다.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 트렁크를 열고 밑을 파헤치면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임시입니다. 임시로 수리 후 카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후석 승객 알림 차량을 멈춘 후 시동을 끄게 되면 후석에 사람이 탑승하고 있다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를 깜빡하고 두고 내려 사고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외장

외장

205/60 R16 미쉐린 타이어&에어로  타이어와 휠에 관한 사항입니다. 16인치 타이어가 들어가며 타이어는 미쉐린의 제품이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은 휠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냥 저냥 이쁩니다.
LED 헤드램프  전조등이 기본적으로 LED로 들어갑니다.
LED DRL DRL 은 헤드램프 옆 부분 날카로운 그 부분을 말합니다 이 곳도 LED임.
LED 보조제동등 보조제동등이 LED로 들어갑니다.
LED 리티퍼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조절, 전동절이, 열선)
차량의 아웃사이드 미러가 전동접이가 되며, 전동으로 조절 가능, 그리고 겨울철에 열선으로 인해 눈이 녹는 것을 말합니다. 게다가 사이드미러 외간에 깜빡깜빡하는게 LED입니다.

요즘 차들에는 당연히 들어가는 기능입니다.
윈드쉴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보통 양산차의 경우 유리 한겹으로 만들며 과거에는 그렌져급이나 되야 유리 두겹을 붙인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를 넣어줬는데 깡통에서까지 넣어준다.
루프랙 차량의 외부 천장에 있는 두 개의 세로 바를 말합니다. 여기다가 뭐 짐을 고정시킨다던지 할 수 있습니다

 

내장

내장 블랙 인테리어 내장재의 색은 무조건 검은색입니다.
슈퍼비전 클러스터
(4.2 인치 칼라 LCD)
일반적인 현대/기아의 계기판을 말합니다. 가운데만 디지털이고 계기판, RPM 표시는 아날로그입니다.
D/N 룸미러 day / night 룸미러입니다. 룸미러에 변환 레버가 있는데 이를 통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선바이저
(거울, 조명)
앉은 채로 앞을 보고 고개를 살짝 들면 보이는 햋빛 가림막을 선바이저라고 합니다. 또한 이 안에는 거울도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거울에 조명도 있습니다.

 

 

시트

시트


인조가죽시트 가죽시트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1열/2열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시트에서 머리를 받쳐주는 부분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열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1열(운전석과 조수석) 헤드레스트가 앞, 뒤로 움직입니다.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시트의 높이를 올리거나 내려 운전자의 자세를 편하게 맞출 수 있게 해줍니다.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1열의 안전벨트의 높이를 조절하여 키가 크든 작든 딱 맞게 안전벨트를 할 수 있습니다.
1열 시트백 포켓 1열 운전석, 조수석 뒤에 수납공간이 생깁니다.

 

편의

편의








폴딩타입 무선 도어 리모컨키 차량 열쇠를 통해 무선으로 차량의 문을 열고 닫고 할 수 있지만 시동은 키에 있는 열쇠로 걸어야합니다.
풋파킹 브레이크 브레이크와 엑셀의 반대편 차량 왼쪽에 사이드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발로 밟아서 사이드브레이크를 올리고 내리고 합니다.
후방 모니터 다행이도 후방 모니터는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후진 시에 후방을 보여줍니다.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수동으로 핸들의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내가 지정한 속도 이상을 내지 못하게 하는 것을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말합니다.

만약 시속 70km로 지정하고 달린다면 아무리 밟아도 시속 70km 이상을 넘지 않습니다.

천천히 달릴 때, 연비 주행을 하고 싶다면 좋습니다.
오토 라이트 컨트롤 전조등이 어두워지면 켜지고 밝으면 꺼집니다. 자동으로 전조등을 조절해줍니다.
터치타입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에어컨을 터치로 조절할 수 있고 오토로 조절합니다.

게다가 운전석과 보조석을 따로 온도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토 디포그 자동으로 앞유리에 끼는 습기나 성에를 제거해줍니다.
1열 USB 단자(충전용) USB를 연결하여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1열 파워아웃렛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시가잭입니다. 차량 제품이나 전자 제품에 전기를 공급하는 장비입니다.
PCT 보조히터 히터를 보조해줍니다.

아쉬운 점은 창문은 모두 수동으로 꾹 누르고 있어야 올리고 내리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뒷자석 에어벤트도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내비게이션 기능은 없습니다 그냥 오디오, 블루투스 연결, 라디오 설정 등의 기능만이 있습니다. 또한 후방 카메라를 보여줍니다.
6스피커 차량에 스피커가 총 6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핸들에 소리를 끄거나 키우거나 줄이거나, 음악을 일시중지 하거나 하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차량과 핸드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차의 스피커와 마이크로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USB 단자
(데이터리딩용)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기능을 위한 USB 단자입니다.

 

이상으로 트렌디 등급의 기본 품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만약 본인이 열선, 통풍도 필요 없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필요 없고 버튼으로 시동 거는 것도 필요없다 싶으면 이 등급을 사셔도 됩니다. 다만 저는 굉장히 비추천합니다.

 

차량은 한 번 사면 적게는 3년 많게는 10년도 넘게 타는 소모품입니다. 어차피 안쓰고 필요없겠지 하고 차량을 뽑고나면 몇개월, 1년만 지나도 "아 이 옵션 넣을껄" 하고 후회하게 됩니다. 반드시 

 

그러니 프레스티지 등급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니로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등급에서는 앞 서 말씀드린 트렌디 등급의 기본 품목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상태에서 업그레이드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외장에서는 16인이 전면가공 휠로 인치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도어 핸들이 크롬으로 살짝 감싸지게 됩니다. 별거 없습니다.

 

다만 내장과 시트, 편의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먼저 핸들과 내 기어 노브, 도어 암레스트 등이 모두 가죽으로 감싸지며, 내장 곳곳에 싸구려 플라스틱이 아닌 블랙 하이그로시(검은색으로 번쩍이는 고급스러운 소재)가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시트에서는 열선시트가 생기고 옵션으로 드디어 통풍시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튼으로 시동을 걸고 스마트키에 열쇠가 사라집니다. 핸들도 따듯해 집니다.

 

또한 드디어 뒷자석에 시원하거나 따뜻한 바람을 바로 보내줄 수 있게 됩니다. 

 

니로는 패밀리카로 많이들 선택하는 차량인데 뒷자석 에어밴트(뒷자석에 바로 에어컨이나 히터를 쏨)을 프레스티지부터 이용할 수 있게 하는건 좀 많이 나쁜 상술인것같습니다.

 

니로 노블레스

 

니로 노블레스가 되서부터는 정말 비싸지기도 하지만 또 좋은 기능들이 기본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첨단운전자 보조 전방 충돌방지 말 그대로 앞에 차가 갑자기 급 브레이크를 밟거나 사람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꽉 밟아줍니다. 그러나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받을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서 진화 되었습니다. 일반 크루즈 컨트롤은 내가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아야하지만 이젠 차가 지정해둔 속도에 맞춰 가속과 정차를 해줍니다.
후측방 충돌 경고 차선 변경시 옆에 차량이 있으면 사이드 미러에 노란색 표시가 나오며 경고음을 울립니다.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차량을 뒤로 후진할 때 좌우측에서 차량이 오게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있다면 자동으로 멈춰줍니다.
안전 전방 주차 거리 경고 너무 좋습니다. 후방 주차할 때 경고음을 울려주는게 전방에도 들어오게 됩니다. 운전이 서투시다면 반드시 있어야할 옵션입니다.
내장 러기지 언더 트레이 차량의 트렁크를 덮는 깔판을 위로 들어올리면 또 밑에 적재 공간이 있습니다.
시트 운전석 파워시트 이제 운전석을 깔쌈하게 버튼으로 위아래, 앞 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1열 통풍시트 드디어 기본 품목으로 통풍시트가 들어옵니다.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허리지지대가 생깁니다. 장거리 운행시 아주 편합니다.
2열 열선시트, 센터 암레스트 2열에 열선시트가 생기며, 2열 좌석 가운데에 암레스트를 빼서 음료수를 넣던지 팔을 올리던지 할 수 있게 됩니다.
편의  오토홀드 왼쪽 다리 쪽에 있는 밟는 사이드브레이크가 사라지고 전자식 사이드브레이크가 생깁니다.

 

니로 시그니처

특이하게 시그니처는 두개의 등급으로 또 나뉘게 됩니다. 일반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나눠집니다.

 

일반 하이브리드는 지금까지 소개해왔던 차량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좀 더 큰 모터와 배터리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젠 전기차처럼 차량에 직접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삽입하여 전기를 충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보시는 것처럼 완전 풀옵션이 들어가게 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첨단운전자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그니처부터는 10.25 uvo 내비게이션이 기본 탑재됩니다. 이를 통해 내비게이션과 크루즈 컨트롤이 연동되어 도로의 규정속에 맞춰 속도를 조절하고 과속 시 단속 카메라 앞에서는 속도를 줄여줍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 위에 나온 내용이 다입니다.
안전 225/45 R18 미쉐린타이어 전면가공 휠 타이어가 18인치로 업그레이드 되고 휠도 같이 커집니다. 이쁩니다.

프로젝션 LED 헤드렘프, 턴시그널 램프, 포그램프 이제 차량에서 나오는 전조등이든 후미등이든 DRL이든 모든게 가장 좋은 LED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내장 슈퍼비전 클러스터(7인치), 엠비언트 라이트

차량에 저런 붉은 색의 조명이 추가되고 계기판에 풀 디지털로 변경됩니다.
시트 동승석 파워시트 이제 동승석까지도 깔쌈하게 버튼으로 위아래, 앞 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동승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동승석에도 허리지지대가 생깁니다. 장거리 운행시 아주 편합니다.
인포테인먼트 10.25인치 내비게이션 아주아주 좋은 내비게이션이 들어옵니다. 10.25인치로 넓고 무선 업데이트까지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외부에서 시동을 키고 끄는 등의 제어를 할 수 있으며 기아페이도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추가적으로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정말 풀옵션이긴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서 저는 비추천하는 바입니다. 또한, 하이브리드로도 충분한데 굳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구매하여 전기를 충전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