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박하지만 제 드림카 스팅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팅어는 패밀리 세단보다는 펀드라이빙에 더욱 초점을 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량 기본가격은 3천 9백만워부터 시작하며 최고 배기량은 3.342cc, 최고 출력은 373마력까지 뽑아내는 K5 가솔린 터보를 타고 있는 저에게 있어선 괴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팅어는 2.5 가솔린 터보, 3.3가솔린 터보 2개의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은 3,950만원부터 풀옵션을 선택할 시 취등록세까지 5,500만원까지 가격이 상승합니다.
만약 본인이 가정이 있으시다면 이 가격으로 펠리세이드로 가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겠지만 저와 같이 젊은 세대이며 저는 아니지만 돈이 있으신 분들은 스팅어로 즐기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잡설은 이만 하고 차량의 트림과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블로그 주인장의 트림 및 옵션 추천
- 각 트림별 기본품목과 설명
- 옵션 설명
다음 순으로 글을 진행하며 혹시나 이 옵션은 어떤거지? 라고 옵션 설명을 듣고 싶어 오셨다면 CTRL + F 를 눌러 원하는 옵션을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1. 기본 옵션표
스팅어는 다음과 같이 2.5 가솔린 터보가 있습니다. 트림은 3가지 플래티넘, 마스터즈, 아크로 에디션으로 나눠져있으며 사실 아크로 에디션을 제외하고 플래티넘과 마스터즈로 나눠져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아크로 에디션의 경우 차량 내장, 외장에서의 고급화에 대한 품목만이 들어가 있습니다.
3.3 가솔린 터보의 경우 더 심플합니다. 기본 2.5 가솔린 터보의 기본품목을 공유하고 있으며 파워트레인이 변경되고 더욱 더 스포티한 주행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2. 주인장 추천 옵션
저는 공도를 주행하더라도, 서킷을 주행하더라도 2.5 가솔린 터보라면 절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말 고출력을 즐기고 싶고 펀드라이빙에 목마르시다면 3.3 가솔린 터보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본인이 어느정도 주행 성능에 만족한다면 2.5 / 국산차로 즐길 수 있는 극한의 운동성능을 느끼고 싶다면 3.3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배기량이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납부해야하는 세금도 많이 들고, 기름값도 정말 많이 든다는 것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저희같은 서민들은 그걸 무시할 수 없잖아요...
그럼 옵션은 뭘 추천할까?
제가 추천드리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포트
컴포트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만약 내가 스팅어를 구입하더라도 세컨카로 일상생활용 차량이 없다면 스팅어가 일상 생활을 위한 차량이 됩니다.
컴포트를 옵션을 추가하게 되면, 파워시트, 뒷자석 열선시트, 메모리 시트 등 여러 편의 사양들이 추가됩니다.
모니터링
비록 3.3 가솔린터보를 선택하지 않고 2.5 가솔린 터보 모델을 구입했다고는 하지만 스팅어를 구입했다면 한 번쯤은 쏴주기도 할 겁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온전히 주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떄문에 추천드립니다.
스타일, 퍼포먼스
외관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한다면 스타일은 반드시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퍼포먼스의 경우 서스펜션과 브렘보 브레이크가 추가되어 주행성능, 운동성능을 더 극대화 시켜주기 때문에 원하신다면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팅어 2.5 가솔린 터보 플래티넘
이제 트림 및 옵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가장 깡통인 플래티넘 등급에서도 정말 많은 품목들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 |
스마트 스트림 G2.5 T-GDI 엔진 | 최고 출력 304마력, 최대 토크 43kg.m의 정말 강력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는 직분사 엔진입니다. k5오너 입장에서는 매우매우 강력한 엔진이라고 생각됩니다. 엔진 안에 있는 연소실에 직접 연료를 분사한다고 해서 직분사라고 하며 T-GDI 란 보통 우리가 터보라고 말하는 방식입니다. |
8단 자동변속기 | 차량의 기어 단수를 8개로 쪼개놔 연비와 출력, 주행질감등을 더 좋게 해놨다고 보면 된다. |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 일반 MDPS와 R-MDPS가 있는데 스팅어는 R-MDPS가 장착된다. 차량의 조향을 도와주는 모터가 바퀴를 조향해주는 축에 바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일반 MDPS에 비해 조향감을 상승시켜주고 상대적으로 운전자가 더 안전한 방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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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 스포츠, 에코, 컴포트, 스마트, 컴스텀등의 주행모드를 얘기한다. 예를 들어 에코는 좀 더 연비운전, 스포츠는 주행성능에 초첨을 두는 등의 모드다. | |
고급형 ISG | idle & stop and go의 약칭이다. 시내 주행이 많은 우리 나라 특성상 차량이 정차했을 시 자동으로 시동을 꺼 연료 절약에 도움을 주고 환경에 이바지하기 위해 나온 옵션이라고 보면 된다. | |
차동 제한장치(M-LSD) | LSD는 K5, 소나타 등의 일반 차량에서는 찾기 어렵다. LSD는 주행성능을 위한 옵션이라고 보면 되는데 결과만 말하면 코너링에서의 스피드, 탈출 속도에서 LSD가 장착된 차량이 정말 월등히 빠르다. |
첨단 운전자 보호
파워트레인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보행자) |
말 그대로 앞에 차가 갑자기 급 브레이크를 밟거나 사람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꽉 밟아줍니다. 그러나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받을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유지보조가 아니라 이탈방지 보조입니다. 그냥 차로가 넘어가면 다시 중앙으로 오게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켜놓고 운전하시면서 "야 좋네" 손 놔야지 하면 황천길 갑니다. | |
운전자 주의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앞차가 출발했다는 알람, 그리고 차로를 왔다갔다하면서 주행하면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쉬었다 가라구 | |
하이빔 보조 | 하이빔을 켜놓고 가다가 앞에 차가 오면 하이빔을 자동으로 꺼줍니다. 그리곤 차가 없으면 다시 켜줍니다 | |
차료 유지 보조 | 차로 중간을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키고 달리면 편하긴 하나 맹신하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
첨단 운전자 보조(ADAS)
안전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교차로 대항차) |
말 그대로 앞에 차가 갑자기 급 브레이크를 밟거나 사람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꽉 밟아줍니다. 그러나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받을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보행자, 자전거, 교차로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차량들을 감지합니다 |
차로 이탈방지 보조 | 유지보조가 아니라 이탈방지 보조입니다. 그냥 차로가 넘어가면 다시 중앙으로 오게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켜놓고 운전하시면서 "야 좋네" 손 놔야지 하면 황천길 갑니다. |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차선 변경시 옆에 차량이 있으면 사이드 미러에 노란색 표시가 나오며 경고음을 울립니다. |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 차량을 뒤로 후진할 때 좌우측에서 차량이 오게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있다면 자동으로 멈춰줍니다. | |
운전자 주의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앞차가 출발했다는 알람, 그리고 차로를 왔다갔다하면서 주행하면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쉬었다 가라구 | |
하이빔 보조 | 하이빔을 켜놓고 가다가 앞에 차가 오면 하이빔을 자동으로 꺼줍니다. 그리곤 차가 없으면 다시 켜줍니다. |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재출발) |
크루즈 컨트롤 기능에서 진화 되었습니다. 일반 크루즈 컨트롤은 내가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아야하지만 이젠 차가 지정해둔 속도에 맞춰 가속과 정차를 해줍니다. |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10.25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이 내비게이션에 나오는 정보를 바탕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조정됩니다. 예를 들어 100km 구간 도로를 달리다가 90km 도로로 진입한다면 속도를 자동으로 90km로 조절해줍니다. 또한 구간단속, 과속단속 등 카메라를 만났을 시 그 속도를 조절해줍니다. 다만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 외 안전구간, 곡선로에서만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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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 유지 보조 | 차량이 차로의 중간에서 달릴 수 있도록 유지해줍니다. |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고속도로에서 크루트 컨트롤을 켜고 달릴 때 앞 차와의 간격을 자동으로 유지해줍니다. 1단계에서 4단계까지의 거리가 있습니다. | |
안전 하차 경고 | 하차 시 옆에서 차량이 달려온다면 경고음을 울려 사고를 미연해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
안전
안전 |
7에어백 | 에어백이 총 7개 설치되어 사고 시 운전자를 감싸줘 부상을 최소화 해줍니다. |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 주차 시 전방, 후방에 장애물이 있을 시 경고음을 울려 주차를 도와줍니다. | |
액티브 후드 | 갑작스런 상황에서 보행자와 충돌할 경우 보행자는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해 보행자와 충돌을 감지할 때 본넷의 후드를 조금 들어올리게 됩니다. 보행자가 머리를 부딪히더라도 올라온 후드와 엔진룸의 공간이 있어 충격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 |
VSM | 코너 주행 중 자동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차량의 자세를 제어해주는 기능입니다.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잘못된 방향으로 운전대를 돌리게 되면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 만들어버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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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제동 경보 시스템 | 차량이 급제동할시 후미등이 빠르게 점멸합니다. 이를 통해 뒤에서 주행하던 차량에게 지금 위급한 상황이다 너도 브레이클 밟아라! 하고 경고해주게 됩니다. | |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
타이어 공기압이 이상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 |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유아용 시트 자체도 시트에 고정할 수 있지만 차량에 시트 고정장치를 마련하여 더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 경사로에서 운전할때 차량이 뒤로 밀림을 방지해주는 장치입니다 | |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 | 트렁크를 열고 밑을 파헤치면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임시입니다. 임시로 수리 후 카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
외장
외장 |
225/45 R18 브릿지스톤 올 시즌 타이어&전면가공휠 |
다음과 같은 18인치 휠이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타이어는 브릿지스톤의 올 시즌 타이어가 들어갑니다. 좋은 타이어입니다. 이 타이어를 다 쓰고 나면 아마 금호나 한국 타이어로 바꾸지 않을까... 비싸서... |
LED 헤드램프, LED DRL,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LED 보조제동등 | ||
LED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퍼들램프) | 사이드미러가 차량의 색과 같은 색이 입혀지며 사이드미러의 바깥쪽에 LED 표시등이 나타납니다.(깜빡이) 전동접이와 전동조절은 버튼으로 사이드미러를 피고 접고하는 것과 조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퍼들램프는 밤에 차문을 열고 내릴 때 그 전에 바닥에 물 웅덩이나 진흙이 있는지 볼 수 있도록 사이드미러 아랫쪽에 조명이 달리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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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쉴드/앞좌석 이중첩함 차음 글라스 | 앞 유리, 그리고 운전석과 보조석의 창문이 이중접합 유리가 들어갑니다. 소음을 확 줄여줍니다. | |
윈드쉴드 자외선차단 글라스 | 차량의 앞유리에 기본적으로 자외선 차단 기능이 들어갑니다. | |
크롬 실루엣 몰딩 | 차량의 외관에 크롬으로 몰딩이 들어가게 됩니다. | |
크롬 휀더 가니쉬 | 차량의 휀더에 크롬으로 된 가니쉬가 들어갑니다. | |
듀얼/트윈 머플러 | 차량의 뒤쪽 하단에 있는 머플러가 한곳에 2개, 양쪽으로 각각 설치되어 듀얼/트윈 머플러라고 합니다. |
내장
내장 |
블랙 인테리어 | 내장재의 색은 무조건 검은색입니다. |
슈퍼비전 클러스터 (4.2 인치 칼라 LCD) |
일반적인 현대/기아의 계기판을 말합니다. 가운데만 디지털이고 계기판, RPM 표시는 아날로그입니다. | |
D컷 가죽 스티어링 휠 |
다음과 같이 D자형 스티어링 휠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히 가죽으로 감싸져있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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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실내등 | 실내등이 모두 기본 LED가 투입됩니다. | |
전자식 룸미러(ECM) | 빛을 자동으로 억제하는 룸미러로 강한 빛이 룸미러를 때리게 되면 자동으로 룸미러가 어두워지며 빛을 억제해줍니다. | |
슬라이딩 선바이저 (거울, 조명) |
차량 상단에 보면 햇빛을 가릴 수 있도록 내리는 것을 선바이저라고 합니다. 선바이저에 슬라이딩으로 거울을 볼 수 있도록 설치되어있고, 거울을 열게되면 조명이 자동적으로 비춰지게 됩니다. | |
메탈 페달&풋레스트 | 엑셀과 브레이크가 모두 메탈로 변경됩니다(플라스틱이 아닌 메탈) | |
메탈 도어 스커프 |
차량을 타고 내릴 때 보면 하단에 밟는 부분이 메탈로 변경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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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센터트림 인조가죽 감싸기 | 문을 열때 손잡이 있죠? 그 밑의 부분들을 모두 도어 센터트림이라고들 합니다. 이 부분이 플라스틱이 아닌 가죽으로 감싸집니다. |
시트
시트 |
가죽시트 | 시트가 가죽! |
운전석 파워시트 | 전동으로 운전석의 앞, 뒤, 높이 등의 자세를 조절 가능 | |
앞좌석 열선/통풍 | 운전석, 조수석에 모두 열선과 통풍시트가 기본 탑재 | |
운전석 4way 전동식 허리지지대 |
운전석 등받이에 허리지지대가 있으며 앞 뒤, 높이 조절을 할 수 있음 | |
뒷자석 6:4 폴딩시트 |
다음과 같이 뒷좌석을 눕일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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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좌석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 헤드레스트란 머리를 받쳐주는 시트의 한 부분인데, 이를 앞 뒤로 움직일 수 있음 | |
뒷자석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 뒷좌석의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조절 할 수 있음 | |
앞좌석 시트벨트 높이조절 장치 | 앞좌석의 시트벨트(안전벨트)의 시작점의 높이를 조절하여 탑승자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음 | |
뒷좌석 센터암레스트 | 뒷자석에 컵을 놓을 수 있도록 시트의 중간에 보면 암레스트를 꺼낼 수 있게 되어 있음 |
편의
편의사양 |
버튼시동 스마트키 | |
하이패스 자동결제 | 하이패스가 자동으로 결제 될 수 있도록 차량 룸미러 위쪽에 하드웨어가 추가됩니다. | |
전자식 변속 레버(SBW) | 기계식 변속 레버가 아닌 전자식 변속 레버가 들어가게됩니다. 다만 다이얼이나 버튼 형식이 아닌 기존에 잡고 내렸다 올렸다하는 노브 형식입니다. | |
패들 쉬프트 | 핸들 뒤에 수동으로 변속할 수 있도록 패들 쉬프트가 달립니다. |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입니다. 다음과 같이 사이드미러가 변경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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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모니터 | 주차시 후방 보여줌 | |
오토 라이트 컨트롤 | 어두울 시 라이트를 알아서 켜줌 | |
열선 스티어링 휠 | 핸들에 열선 생김 따닷함 | |
앞좌석/뒷자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앞좌석 뒷자석 창문을 닫을 때 사람 손이 끼면 자동으로 멈춰줌 | |
파워도어록 | 운전자가 모든 도어를 열고 닫고할 수 있으며 달리다면 알아서 잠기는 것들을 의미 | |
3존 독립제어 에어컨(운전석&동승석 풀오토에어컨 포함) | 운전석, 조수석, 뒷자석 3곳을 모두 따로따로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의미임. 기술력 무엇 | |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 공기청정기 | |
레인센서, 오토디포그 | 비오면 자동으로 와이퍼를 작동시켜주고 앞유리에 습기생기면 알아서 업생줌 | |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 외부 공기가 더러울때 외부 공기 유입을 막아줌 | |
뒷좌석 에어벤트 | 뒷자석도 에어컨 및 히터는 쐬야지... | |
앞좌석 USB 단자(급속충전용 | 생략 | |
뒷좌석 USB 단자(충전용 | 생략 | |
앞좌석/뒷좌석 파워아웃렛 | 예전에는 시가잭이라고도 했는데, 요즘은 파워아웃렛이라고 함. 전자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인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 10.25인치 내비게이션 | 10.25 내비게이션이 들어가며 기아커넥트, 폰프로젝션, 기아페이등 다양한 옵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외부에서 시동을 키고 끄는 등의 제어를 할 수 있으며 기아페이도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자동으로 무선 업데이트! | |
6스피커 | 스피커가 무려 6개 ! 다시 한 번 스피커가 무려 6개! | |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 핸들로 오디오를 조절 할 수 있음 | |
블루투스 핸즈프리 | 생략 |
와... 깡통 옵션에도 너무 많은 옵션들이 있어서 옵션 설명만 정말 한참 걸린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깡통으로만 사도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차량의 기본적인 주행에 관련된 옵션은 모두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통품, 열선, 전방센서까지 모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가격이다보니 이렇게 되는것 같습니다!
다만 스팅어의 기본 가격부터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만약 스팅어를 타고 싶은데 신차로 뽑기 부담되신다면 K car나 SK엔카같은 중고차 사이트에서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스팅어 2.5 가솔린 터보 마스터즈, 아크로 에디션
마스터즈, 아크로 에디션은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모두 소재의 고급화 및 편의사항이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필요하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옵션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팅어 3.3 가솔린 터보
가격이 무진장 뛰었습니다. 3.3 터보는 엔진 자체가 고 배기량이기 때문에 정말 주행 성능 하나만큼은 매우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의 경우 주행에 적합하도록 허리지지대와 전동조절 장치가 추가 됩니다. 이 외에도 외장과 내장 소재와 생김새에 어느정도 변화가 있습니다.
3.3 가솔린 터보 모델은 373마력이라는 무시무시한 마력을 뽐냅니다. 그러나 도로 특성 상 이 정도의 마력을 뿜어낼 수 있는 곳은 많지 않기 때문에 서킷을 즐기신다면 추천드릴 트림입니다.
사실 30, 50의 나라에서는 제로 50까지의 성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스팅어의 경우에는 제로 50까지는 정말 시원하게 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합니다.
https://www.kia.com/content/dam/kwcms/kr/ko/files/XCK/catalog/catalog_stinger.pdf
만약 필요하시면 다음 링크를 드릴테니 3.3 가솔린 터보나 일부 외장, 내장 소재의 고급화된 모습이 어떤지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옵션 설명
사실 옵션 설명이라고 하기에 위에서 거의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딱히 말씀드릴 것은 없습니다. 몇몇가지 항목만 살펴보겠습니다.
컴포트는 차량 실내외에 좀 더 편안한 주행을 위한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어려운 말인 운전석 이지 억세스는 승하차를 편안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차량의 시동을 끄고 하차할 시에는 시트가 자동으로 뒤로 움직이고 다시 차량을 탑승하면 이전에 설정했던 시트 포지션으로 되돌아갑니다.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자식으로 차량의 서스펜션을 조절하게 됩니다. 서스펜션이란 차량의 바퀴가 위 아래로 움직여 주행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입니다.
캘리버 브램보 브레이크는 고성능 브레이크를 의마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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