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복지/자동차

윈터타이어 추천(국산과 외제)

by 성히의세상 2021. 11. 22.

안녕하세요. 이제 슬슬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벌써 눈이 내린 지역이 있을 것 같은 11월 말입니다.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어떤 윈터타이어를 달아야 좋을지 고민하실것입니다.

 

이번에는 각 국산타이어와 외산타이어 몇 종을 추천드리려고합니다. 타이어의 경우 차종이나 차의 크기, 전륜이냐 후륜이냐, 운전자의 운행습관이 어떻느냐 등 고려해야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표적인 타이어 회사들의 타이어를 위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만약 그 타이어가 마음에 든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그 타이어를 더 상세하게 보시고 필요하다면 다른 타이어도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윈터타이어의 종류

노르딕 타이어

강원도나 산간지방과 같이 눈이 많이 내리는 곳에 사시는 분들이 장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타이어입니다. 알파인 계열의 타이어 보다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성능이 더욱 우수합니다.

 

눈길에서 윈터타이어가 제 성능을 내기 위해서라면, 저온에서도 타이어가 말랑말랑함을 유지해야합니다. 노르딕 타이어는 좀 더 말랑말랑하여 눈길에서 더 좋은 성능을 내게 됩니다.

 

그러나 말랑말랑함 때문에 오히려 일반 도로에서는 마모가 더 잘되는 편입니다.

 

  • 눈길, 빙판길에 아주 적합하며 타이어 마모가 잘 되고 고속 주행에서는 적합하지 않음

 

알파인 타이어

상기 이미지는 내용가 큰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강원도나 산간지방, 눈이 많이 내리는 곳에 사시지 않는다면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는 도심지에서 주행하기 적합하도록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도심지의 경우 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눈길을 달리는 일들이 많지 않으며 고속주행이 많습니다. 

 

제설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눈이 녹아 물기가 고여있고 이는 곧 얼게 되어 블랙아이스로 변하게 됩니다. 알파인 계열의 윈터타이어는 블랙아이스와 젖은 노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국산타이어

1. 한국타이어 윈터아이셉트 시리즈

국산타이어도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최고의 타이어라고 생각됩니다. 윈터아이셉트 프리미엄은 한국타이어에서 생산하는 윈터타이어입니다.

 

승차감과 핸들링, 고속주행 안정성은 떨어지는 대신 눈길에서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특히 도심지에서 블랙 아이스에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iz2a 에서 프리미엄 evo 종류까지 종 3종류가 있으며 약 10만원 아래에서부터 20만원까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금호타이어 윈터크래프트(강추)

현재 10만원 위 아래로 가격이 형성되어있으며, 약 11~12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승용차 버전과 SUV버전이 따로 판매되어 있으니 자신의 차량에 맞게끔 구입하시면 되겠으며, 오토뷰라는 회사에서 진행한 윈터타이어 비교 테스트 결과 금호타이어의 윈터크래프트가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3. 넥센타이어 윈가드

넥센타이어의 윈터가드 시리즈입니다. WT1R, ICE, 스포츠, 스포츠2로 나눠져 있으며 스포츠2가 더 가격이 비싼 대신 더 좋은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 밑에는 윈가드 WT1R 시리즈도 있지만, 이는 빙판길이나 연비, 승차감에 있어서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주머니 사정이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다면 윈가드 스포츠나 아이스 시리즈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격은 한국타이어나 금호타이어보다 싸며 ICE가 6~7만원 가장 비싼 스포츠2는 10만원 가량의 가격입니다

 

외국 윈터타이어

브릿지스톤 BLIZZAK ICE, DMV2

브릿지스톤 윈터타이어 중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ICE, DMV2 버전입니다. 각각 승용차, SUV 버전의 타이어입니다.

 

브릿지스톤은 네임밸류만으로도 대단한 회사이며, 그에 따른 많은 세계적으로 판매량으로 품질을 보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산타이어보다 비싼 가격으로 10만원 후반대로 시작하며 블리작 아이스의 경우 16만원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미쉐린 X-ICE 시리즈

굉장히 비싼 가격을 보여줍니다. 4짝 모두 구입할 경우 80만 ~ 10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쉐린타이어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타이어 기업이며, 그만큼 성능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가장 믿을만하고 안정적인 성능의 타이어를 원한다면 미쉐린 윈터타이어 X-ICE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국내 환경 상 눈이 정말 많이 내리는 것도 아니고, 30 50의 나라에서 빙판길에서 고속주행을 할 일도 없고 제설도 워낙 잘되기 때문에 저는 미쉐린보다는 브릿지 스톤을 추천드리며 그보다 국산타이어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돈 아낀다고 겨울에 사고나면 그게 더 크게 피해를 입긴하지만요. 개인의 선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