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복지/자동차

카니발 트림 및 옵션 추천 및 설명(9인승 기준)

by 성히의세상 2021. 11. 24.

결혼을 하고 가족이 생기면 한 번쯤은 넘보는 차, 바로 카니발입니다.

 

국산차 중에서는 패밀리카, 그리고 아이들이 있는 아빠의 차로는 경쟁상대가 없어 꾸준히 스테디셀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주행성능과 그냥 봐도 이쁜 디자인, 넉넉한 공간으로 인해 아이들을 태우고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 패밀리카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패밀리카로서 카니발을 구입하게 된다면 어떤 옵션을 가지고 운전자를 기쁘게 해주고, 내 가족들을 더 편하게 해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7인승, 9인승, 11인승 뭐가 제일 좋을까

11인승은 탈락

11인승은 패밀리카로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적절한 면이 있습니다.

 

먼저 11인승은 패밀리카가 아닌 소형버스에 가깝기도 하며, 보통 렌트카로서 많이 이용됩니다. 사실 가족들을 위한 차를 구입하는데 11명까지 태울 대가족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시속제한이 걸려있어 최고속도 110km/h로 이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없게 처음부터 락이 걸려있습니다. 물론 110km 이상 밟으실 분들은 많이 없겠지만, 급하거나 추월을 할 때 상당히 갑갑한 측면이 있습니다.

 

7인승/9인승

7인승과 9인승 중 어떤 모델이 승자인가? 라는 질문은 의미가 없습니다. 각자가 현재 처해진 상황과 목적에 따라 부합한 모델을 구입하셔야겠습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7인승

첫 번째, 2열에 좀 더 편안함을 추구합니다. 7인승 모델의 경우 2열 시트에 좀 더 집중된 옵션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시트가 가죽시트로 들어가며 2열에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가 기본 품목으로 제공됩니다.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란, 릴렉션 모드라는 2열 시트를 거의 눕히다시피할 수 있는 기능으로 2열에 탄 사람이 보다 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이에 더불어 레그서포트(탑승자의 다리를 받쳐주는 기능)과 헤드레스트의 고급화가 포함됩니다.

 

또한 트림을 높일 경우 2열에도 농풍시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점으론, 가격이 더 상승됩니다. 일반 9인승, 11인승보다 가격표상으로는 300만원이 더 비싸며

 

사업자의 경우 9인승 이상 모델은 차량 구입시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가 가능하여 이 환급을 받을 경우 실제 세금까지 보함하여 약 600만원까지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9인승 

9인승은 7인승과 대빟라여 더 많은 옵션을 기본품목으로 두고 있습니다. 물론 7인승에서 기본품목으로 제공하는 옵션들은 제외됩니다.

 

그러나 외관, 차량 내부의 고급화, 1열 시트의 편의성 증진과, 각종 편의사항들이 추가 됩니다. 이는 각 트림, 옵션을 설명드릴 때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9인승 이상의 차량의 경우 실제 탑승인원이 6인이라면 고속도로에서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하여 시원시원한 주행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지방에 살면 이 같은 혜택을 누리기는 힘듭니다.

 

게다가 4열시트를 접은 상태로 둔다면 트렁크 공간도 넉넉하여 만약 본인 가족이 6명 이상이라면 반드시 9인용 차량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카니발 9인승 기준

본 글에서는 카니발 9인승을 기준으로 트림 및 옵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물론 카니발 자체를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본인 혼자만의 차량이나 사업자 차량으로 쓰시는 분들도 많겠습니다.

 

다만 저는 카니발이라는 차량은 패밀리카로서 현재 한국에서 최고의 차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목적에 맞춰 9인승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카니발 9인승 프레스티지

정말 너무 많은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거 하나하나 설명드리기 정말 어려울 것 같아, 검색하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옵션이나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옵션은 제외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추후에 이 옵션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요 라고 댓글을 달아주시면 추가적으로 설명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저속 주행에서는 핸들이 가벼워서 슥슥 돌리기 편하고 고속으로 달릴 때는 안정성을 위해 핸들이 무겁게 됩니다. 

즉 저속에서는 부드러운 핸들, 고속에서는 든든하고 무거운 핸들을 제공합니다.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노멀, 에코, 컴포트, 스마트, 스포츠등 주행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ADAS)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 교차로 대항차)
말 그대로 앞에 차가 갑자기 급 브레이크를 밟거나 사람이 있을 경우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꽉 밟아줍니다. 그러나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받을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클리스트는 자전거를 의미하며 교차로 대항차는 교차로에서 사선으로 오는 차량을 말합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유지보조가 아니라 이탈방지 보조입니다. 그냥 차로가 넘어가면 다시 중앙으로 오게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만 켜놓고 운전하시면서 "야 좋네" 손 놔야지 하면 황천길 갑니다.
차로유지보조 진짜로 내 차로를 유지해줍니다.
운전자 주의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앞차가 출발했다는 알람, 그리고 차로를 왔다갔다하면서 주행하면 경고음을 울려줍니다. 쉬었다 가라구

또한 멈춰있다가 앞차가 출발하면 출발하라고 신호를 줍니다.
하이빔 보조 하이빔을 켜놓고 가다가 앞에 차가 오면 하이빔을 자동으로 꺼줍니다. 그리곤 차가 없으면 다시 켜줍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정차, 재출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내가 설정한 속도로 엑셀을 밟지 않아도 쭉 가는 크루즈 컨트롤을 의미합니다.

앞에 차량이 멈출 경우 내 차량도 멈추고 다시 엑셀을 살짝 밟으면 재출발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전

안전
7 에어백 에어백이 총 7개 설치되어 더욱 안전하게 해줍니다. 다만 에어백이 9개가 아니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주차 중 앞 뒤로 장애물이 있다면 가까워질수록 달라지는 경고음과 계기판에 표시해주어 안전하게 주차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VSM 코너 주행 중 자동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차량의 자세를 제어해주는 기능입니다.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잘못된 방향으로 운전대를 돌리게 되면 스티어링 휠을 무겁게 만들어버립니다.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스시템 도로에서의 사고 시 2차 충돌로 인한 위험을 줄여주게 됩니다.

만약 내가 벽에 꿍하고 박거나 차량을 박을 경우 적절하게 제동을 하게 해줍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경사로에서 후진으로 주차하다가 전진기어를 넣을 경우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구요.

내리막길에서 전진을 하다가 후진기어를 넣었을 때 차량이 스스로 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엑셀을 밟으면 전진을 하게 됩니다.
급제동 경보시스템 차량이 급제동할시 후미등이 빠르게 점멸합니다. 이를 통해 뒤에서 주행하던 차량에게 지금 위급한 상황이다 너도 브레이크를 밟아라! 하고 경고해주게 됩니다.
개별 공기압 경고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이 이상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1열~4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1열부터 4열까지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을 경우 운전자에게 누가 안전벨트 안했대 라고 경고해줍니다.
2열/3열 유아용 시트고정 장치 유아용 시트 자체도 시트에 고정할 수 있지만 차량에 시트 고정장치를 마련하여 더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 트렁크를 열고 밑을 파헤치면 타이어 임시수리 장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임시입니다. 임시로 수리 후 카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소화기 소화기를 제공해주는 것은 기차차량 중 처음봅니다.

 

외관

외장





235/60 R18 굿이어 타이어&전면가공휠 235/60 18인치 사이즈의 타이어가 탑재됩니다.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전조등이 LED 프로젝션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매우 밝습니다.
LED DRL


DRL은 주간주행등이며 턴시그널 램프는 깜빡이입니다. 다음과 같이 한 꺼번에 적용됩니다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조절, 열선)
사이드미러가 차체의 색깔과 동일한 것을 일체형이라고 말하며 전동으로 접어지고 조절이 됩니다(요즘 수동으로 조절하는 신차는 거의 없습니다)

열선의 경우 비가 내리거나 사이드미러에 습기가 찼을 경우 열선으로 비를 말려 증발시키거나 습기를 제거합니다.
도어손잡이 조명(프론트) 운전자가 차량 가까이에 가면 차량의 손잡이에서 빛이 나와 손잡이를 바로 열수 있게 해줍니다
에어로타입 와이퍼 좋은 와이퍼입니다. 고급형이에용
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글라스 윈드실드는 차량의 앞유리를 말합니다. 윈드쉴드 유리가 이중으로 접합되어 있어 풍절음을 좀 더 잘 막아줍니다
루프랙


차량의 외관 천장부분에 더 많은 짐을 실을수 있도록 세로로 된 길다란 바 2개를 의미합니다.

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저기 위에 짐을 실을 수 있는 수납함, 자전거등을 얹고 다니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샤크핀 안테나


차량의 뒤쪽 천장에 있는 상어 지느러미와 같은 안테나를 의미합니다.

 

내장

내장

슈퍼비전 클러스터
(4.2 인치 칼라 LCD)


다음과 같은 계기판이 들어갑니다. 가운데만 디지털이고 RPM, 속도 계기판은 좀 못생겼습니다.
가죽 스티어링 휠 핸들이 가죽으로 감싸져 있습니다.
가죽 변속기 노브 다이얼 형식이 아닌 고전적인 변속기가 장착됩니다. P R N D 순서로 잡고 위로 올리고 밑으로 내리고 하는 변속기를 의미합니다.
D/N 룸미러 룸미러의 밝기를 레버를 통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뒷차의 전조등이 너무 밝다면 레버를 당겨 어둡게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선바이저(거울, 조명) 햇빛가리개라고 합니다. 운전자, 조수석 정면을 봤을 때 눈높이 위치 정도에있는 햇빛 가리개입니다.

열게 되면 밀어서 거울을 볼 수 있으며, 거울을 보게되면 조명이 비춰집니다.

 

시트

시트






인조 가죽시트 말 그대로 시트가 인조 가죽입니다.
1열 통풍/열선시트 뜨겁고 차갑고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허리지지대가 추가됩니다. 저 같은 허리 디스크 환자에게는 정말 좋은 옵션입니다. 차량의 시트를 조절하는 쪽에 추가되어있습니다.
2열 열선시트 2열에도 열선시트가 추가 됩니다.
2열 독립시트 앞 뒤 슬라이딩, 등받이를 뒤로 밀수도있으며, 좌석 옆에 버튼이 있어 이를 통해 조절 까지 가능 
3열 독립시트 쿠션 팁업으로 엉덩이를 받치는 시트의 쿠션이 위로 올라가며 등받이는 뒤로 밀려 바닥에 완전히 붙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4열 팝업 싱킹 시트 시트를 접었을 때 시트가 있는 자리를 느낄 수 없도록 아예 바닥으로 숨어버립니다. 트렁크와 일체화 됩니다.

 

 

편의

편의














버튼시동 스마트키
(원격시동 포함)
이제 열쇠가 달린 키가 아닌 오로지 버튼을 눌러 차량의 문을 열고 닫고 트렁크를 열고 뭐 이런걸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문을 스마트키로 잠그고 키에 있는 hold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차량이 원격으로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오토홀드)
잡아 땅기고 내리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아닌 버튼하나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습니다.

오토홀드는 주행하다가 멈췄을 때 브레이크를 꾹 밟고 떼면 차량이 알아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입니다. 엑셀을 밟으면 다시 달립니다.
후방모니터 후진 시 후방 모니터가 실행됩니다.
오토 라이트 컨트롤 전조등, 후미등이 낮/밤등 외부의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켜지고 꺼집니다.
열선 스티어링 휠 핸들이 따뜻해집니다.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수동으로 핸들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창문을 꾹 눌러서 위아래로 올리고 내리는 것이 아닌 한 번 꾹 누르고 떼는 것만으로도 쭉 올라가고 내려갑니다.

세이프티는 올라가는 도중 무언가 낀다면 즉시 멈추고 다시 아래로 내리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동승석/2열 파워윈도우 파워 윈도우는 동일하나 세이프티 기능은 빶벼있습니다 너무하네요
승하차 스팟램프
매뉴얼 에어컨


상당히 못생긴 에어컨 조작부가 들어갑니다.

 

인포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내비게이션 자리에 들어오는 못생긴 오디오입니다. 블루투스, 라디오 등만 됩니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핸들에 소리를 끄거나 키우거나 줄이거나, 음악을 일시중지 하거나 하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차량과 핸드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차의 스피커와 마이크로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USB 단자
(데이터리딩용)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기능을 위한 USB 단자입니다.

 

이상으로 프레스티지 버전을 알아봤습니다. 상당히 많은 옵션들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안전에 관한 사항들이 많이 빠져있습니다.

 

이는 드라이브 와이즈를 포함하여 단점을 보완해주면 될 것이며, 12.3인치 내비게이션까지는 포함시켜야 그나마 만족할 것 같습니다. 

 

또한, 2열에 통풍시트와 파워 리클라이이닝 시트(전동 시트 조절)를 추가하기위해 컴포트까지는 추가시켜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아 카니발 9인승 노블레스

외관의 고급화와 내장, 편의사항들이 많이 추가됩니다. 각각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관

외관 1열 도어 이중접합 차음글라스 윈드실드(앞유리)에만 포함되었던 차음글라스가 1열에도 포함되게 됩니다.
내장 전자식 룸미러(ECM) D/N 룸미러의 진화버전으로 지능적인 룸미러로 외부에서 쏴지는 밝기에 따라 룸미러의 밝기를 조절하여 운전자가 룸미러를 볼 때 더 잘 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블랙하이그로시 내장재 값싼 플라스틱이 아닌 유광이 포함된 검은색 소재로 된 내장재가 들어가게 됩니다.
1열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크롬이란 은색으로 빛나는 소재로 우리가 문을 열기 위해 잡는 부분있죠? 그곳이 크롬으로 변경됩니다
시트 1열 파워시트 시트 조절을 모두 전동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운전석에서 조수석을 봤을 때 조수석을 컨트롤할 수 있는 버튼들이 생깁니다.
운전석 4way 전동식 허리지지대 운전석에 허리지지대가 생기며 허리를 좀 더 강하게 받쳐주거나 아예 뒤로 밀어 허리를 받치지 않을수도 있으며 왼쪽허리를 더 오른쪽 허리를 더 받칠 수 있도록 4가지 방향으로 조절이 되는 허리지지대입니다.
편의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하이패스 전용 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진과 같이 꽂게 되면 하이패스를 다닐 때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기어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패들쉬프트 운전석의 핸들 뒤쪽에 부착된 쉬프트로 좌우에 하나씩 달려있습니다. 수동으로 기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부착되어 있으며 오른쪽은 기어 업, 왼쪽은 기어다운입니다.
레인센서 비가 올때 자동으로 와이퍼를 작동, 쏟아지는 강수량에 따라 와이퍼 속도까지 조절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2열/3열 측면 수동 선커튼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2열/3열에서 커튼을 다음과 같이 칠 수 있습니다.
동승석/2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이제 파워윈도우가 동승석과 2열에도 포함되며 안전 사양이 추가되었습니다.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동승석/후석)

다음과 같이 에어컨 조작부가 변경되며 운전석, 동승석, 후석 모두 온도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 시스템 공기청정기!
오토디포그 차량 앞 유리에 습기가 낄 경우 알아서 제거해줌
애프터 블로우 에어컨 작동 후 에어컨을 종료했을 때 작동되는 기능으로 에어컨의 습기를 제거하여 곰팡이 및 악취를 제거해주는 기능입니다.

차랑용 에어컨 자동 건조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기아 카니발 시그니처 9인승

역시 최고 트림이라 그런지 상당히 많은 옵션들이 기본품목으로 제공됩니다. 다만 시그니처 등급을 구입하시더라도 좌석의 편안함을 위한 컴포트 옵션과 외관의 고급화를 위한 스타일 옵션은 별도로 추가해야합니다.

 

또한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리모트 360도 뷰까지도 모두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ADAS)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드디어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 품목으로 추가됩니다. 이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내비게이션과 연동되어 작동합니다.

크루즈 기능을 키고 달리는 도중 앞에 과속카메라가 있다면 속도를 스스로 멈추며,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오토로 놔둔다면 그 도로의 제한속도에 지능적으로 맞춰 달리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  차간 거리를 알아서 지켜줍니다.
외관 235/60 R18 컨티넨탈 타이어&전면가공휠 좀 더 좋은 타이어가 장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장 슈퍼비전 클라스터(12.3인치 풀사이트 칼라)


시그니처 등급을 살 경우 이런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의 일체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앰비언트 라이트 차량 이곳저곳에 이쁜 빛이 나오며 차량의 내비게이션을 통해 이 빛의 강도,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열 도어 센터트림 스티치


스티치란 바늘로 꼬맨것을 의미합니다. 도어쪽에 스티치가 인테리어로서 들어갑니다.
시트 가죽시트 이젠 시트가 완전히 가죽입니다.
편의 운전자세 메모리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미러) 내가 정말 편한 자세가 있으면 메모리 시스템에 저장해놓으면 됩니다. 1번과 2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예를 들어 1번은 내가 운전하는 자세 2번은 잠시 쉬는 자세로 설정하여 버튼을 누르면 그 저장된 시트 포지션으로 변경됩니다.
  운전석 이지 억세스 시동을 끄고 내리면 시트가 뒤로 밀려 하차를 편하게 해주고 다시 타서 시동을 키면 전에 운전했던 포지션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후진 시에 사이드 미러가 알아서 밑을 보게 됩니다.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생략
인포테인먼트 12.3인치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알아서 업데이트 주기가 되면 무선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8스피커 차량 곳곳에 총 8개의 스피커가 추가됩니다
후석 음성인식 후석에서 말을 할경우 운전자는 잘 못듣습니다. 이에 후석에서 말해도 스피커를 통해 운전자가 잘 알아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후석 대화모드 후석 음성인식이 된다면 운전석에서도 후석에 마이크를 통해 음성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시그니처를 구입하게 되면 스타일, 컴포트, 드라이브 와이즈, 스마트 커넥트, 프리미엄 사운드, 모니터링팩, 듀얼 선루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옵션들은 댓글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