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검은색 변 똥 위험의 적신호

by 성히의세상 2020. 11. 21.

검은색 똥

오늘은 조금 더러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검은색 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들은 변에 대한 이야기를 굉장히 더럽고 하지 말아야할 주제로 생각하지만 변의 색을 가지고 몸의 상태를 유추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아이를 키우거나 반려동물을 키울 때 우리는 변의 색을 보고 건강을 유추하고 병원을 데리고 가곤 합니다. 이는 성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건강은 당신이 챙겨야 합니다. 아이처럼 누군가가 당신을 챙겨주지는 않습니다.

 

 

검은색 변

검은색 변이 나오는 이유는 상당히 많습니다.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이유가 있고 걱정하셔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와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철분보충제

걱정했지만 가장 어이없는 이유입니다. 간혹(사실 자주) 철분보충제를 드시는 분들 중 검은색 변을 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철분보충제를 먹으면 철분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산화되기 때문에 변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와같은 경우에는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속쓰림, 소화가 안되거나 하실 때는 병원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 음식으로 인한 검은색 변

사진속의 음식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가끔씩은 음식으로 인해 변이 검은색으로 나오곤 합니다. 만약 현재 본인이 검은색 변을 보고 있는데 그 전에 색소가 많이 든 음식을 자주 먹었는지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오레오오즈를 삼시세끼 3일동안 먹으니 이런 경험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 과격한 운동

제가 직접 경험한 유형중에 하나입니다. 군대에 있었을 때 이야기인데, 병장이 다가올 수록 점점 돼지가 되가는 제 모습을 보고 하루에 5Km 이상을 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부터인가 검은색 변을 보기 시작했고 이 일로 인해 군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이 때 대장내시경까지 진행했는데, 의사의 말로는 너무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장쪽에 약간씩 상처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어 그 피가 굳어 나온거라 설명 받았습니다.

 

● 상부위장관의 출혈(위, 십이지장, 식도 등)

이제부터는 좀 심각한 문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검은색 변의 주요 원인중에 하나로 뱃속에 있는 장기에서 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등은 상당히 긴 코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위, 십이지장 등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을 통해 나온 혈액이 우리 장기 안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고 몸 밖으로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검게 변색이 되고 이 검게 변색된 우리의 혈액이 변에 붙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피부에 생채기만 나도 피를 흘리게 되고 상당히 따갑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 안에서 보호받고 있는 장기에 출혈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대부분은 속쓰림, 복통, 매쓰거운 증상이 발생하게됩니다. 또한 보통 출혈을 유발하는 것은 궤양이나 암입니다.

 

만약 검은색 변을 지속적으로 배출하며 속이 쓰리고나 아프다면 당장 병원에 가서 검사하셔야하는 사항입니다. 병원을 가게되면 대장내시경 등 출혈의 원인과 위치를 찾아 당장에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검은색 변이 위험한 이유(정리)

검은색 변이 위험한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철분보충제나, 색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또는 과격한 운동에 의한 검은색 변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통증이나 속 쓰림등의 어떠한 증상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있다면 당장 병원으로 런을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위험한 상황입니다. 출혈로 인한 검은색 변이 나올때입니다. 검은색 변은 혈액이 위산 등과의 반응을 통해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검은 변은 위, 십이지장 등 상부 소화기 출혈인 경우로 만약 붉거나 검은 변이 나온다면 위암이나 대장암의 신호일 수도 있으니 변의 색깔을 유심히 바라보기시기 발바니다.

 

어쩌면 더러운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어쩌면 매우 더러운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내 몸이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내 몸이 만들고 내 몸에서 나오는 것으로 인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면 더럽지만 꼭 확인하셔야 할 신호 중에 하나입니다. 부모로서 아이의 변 색깔만 보거나 또는 강아지의 변 색만 체크할 것이 아니라 본인의 변 색깔도 반드시 체크하여 건강을 지키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