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Xodo, Noteshelf, 삼성노트 필기앱 비교 최고의 필기앱은?

by 성히의세상 2020. 10. 7.

1. Xodo / PDF에 최적화

먼저 Xodo입니다. Xodo는 3개의 앱 중 가장 PDF에 최적화된 필기앱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며 PDF에 최적화된 앱입니다. Noteshelf나 삼성노트와 같이 단순 필기를 위한 기능보다는 오직 PDF를 위한 기능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새로운 PDF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빈칸, 선, 그리드가 기본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업, 강의 등을 들으면서 필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만, 사실 이런 단순한 필기 기능은 삼성노트가 강하기 때문에 Xodo만 고집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Xodo의 장점

첫 번째로 PDF를 다중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장점이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하시다보면 PDF를 이리저리 옮겨 봐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PDF를 읽을 때 사용자에게 큰 편의성을 제공해주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로 직관적이고 강력한 기능입니다. Verical Scroling은 가로로 넘길 것인가 세로로 넘길것인가를 설정하고 액션 기능의 페이지크롭은 문서 내에 글과 표에 페이지를 딱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세 번째로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와의 연동입니다. 구글드라이브와 원드라이브에 PDF파일을 올려놓으면 xodo앱을 실행하여 드라이브내에서 바로 PDF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필기를 하고 저장을 하면 바로 드라이브에 업로드 되는 것입니다. 

 

또한 PDF파일을 불러올 때 폴더에서 직접 꺼내올 수 있고 전체문서를 통해 내 태블릿,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진 문서들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장점을 소개시켜주려하였으나 저는 Xodo를 오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PDF를 읽기 위해서만 사용하였으며 이 외에는 Noteshelf와 삼성노트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Xodo는 PDF와 필기, 이 두가지를 합쳐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odo를 이용하시면서 다른 기능들은 사용하지 않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2. NoteShelf 한때 주로 이용했던 필기앱

말씀드리기 이전에 아직까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에 어색한 우리에게 있어서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유료앱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필자는 아이패드를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noteshelf를 쓰시는 많은 분들이 갤럭시에서 느끼는 애플의 감성이라고 평하십니다. 

 

 

noteshelf는 하나의 다이어리를 만드는 느낌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기본제공되어지는 표지, 종이를 쓰고 있지만 어플 내에서 다양한 표지와 종이를 제공해주고 있고 사용자가 커스텀할 수도 있습니다. 

 

 

 

noteshelf의 장점

첫 번째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모장, PDF, 예쁜 다이어리, 문서, 사진 등 모든 종류의 파일들을 불러와서 그 위에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Xodo도 사진이나 문서를 가져올 수 있으나 Noteshelf가 훨씬 보기 편하며 정리가 편리합니다.

 

두 번째는 감성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앱에서도 감성을 느낄 수 있어야합니다. NoteShelf는 이용자가 예전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느낌을 줍니다.

 

 

 

 

제가 이 앱을 사용하여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를 공부했을 때입니다. 형광펜으로 색을 칠하고 필기하고 키보드를 통해서 내가 궁금한 것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NoteShelf는 사진, PDF등을 불러와 사용하고 하나의 다이어리에 페이지를 꽂아넣어 보기 편했습니다. 또한 다이어리를 많이 만들어서 내가 필요한 내용들만 들어있는 다이어리를 선택해 볼 수도 있어 과거 자료를 찾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사용하지 않는 앱이 되어버렸다.

많이 사용했지만, 이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로 다음에 소개시켜드릴 삼성노트때문입니다.

 

 

 

3. 삼성노트(samsung notes) 드디어 삼성이!

이전까지는 삼성노트에서는 정말 필기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7이 나오면서 삼성노트도 어마어마하게 발전했습니다.

 

이젠 삼성노트만으로도 PDF와 사진을 불러와 필기하고 폴더별로 나눠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Xodo와 Noteshelf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면서 더 발전했습니다.

 

 

 

사용자가 쓴 글이 삐뚤어졌을 때 원한다면 자동줄맞춤을 통해 각 문단을 한줄에 반듯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글을 삐뚤빼뚤 썼다고 하더라도 이 기능을 통해 글을 이쁘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의 필기를 읽고 일반 텍스트로 변경하는 기능과 이미 쓴 필기내용의 색, 폰트 두께등을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에 사용자가 적었던 메모내용을 검색할 때 색인기능을 해줄 수 있는 태그 추가 기능과 특정위치에만 맞춰 글을 쓸 수 있는 기능 등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총정리 : 삼성 노트 최고!

조금 오버하자면 이제 애플의 굿노트가 부럽지 않습니다. 사진, PDF등 필요 자료들을 불러와서 삼성노트에 넣고 필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사실 Noteshelf의 구입이유도 사진을 넣고 글을 쓰고 정리하기 위해서였지만 이제는 삼성노트가 모든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삼성노트는 이제 Xodo와 Noteshelf의 모든 기능을 갈아넣은 안드로이드 최고의 필기앱이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도 따로 필기앱을 구매하시거나 다운받지 마시고 삼성노트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