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간단한 3가지 방법!

by 성히의세상 2020. 10. 10.

윈도우7에서는 간단하게 안전모드(safe mode)로 진입할 수 있으나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안전모드 부팅 방법이 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7을 사용할때와 같이 F8을 연타하는 방법이 되지 않아 당황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윈도우10을 사용하시는 사용자라면 알아두면 언젠가는 쓸모있는 '윈도우 10 안전모드 부팅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안전모드 존재 이유

윈도우10을 사용하다보면 기존 방식으로 부팅해서는 처리할 수 없는 문제가 왕왕 생긴다. 이때 정상이었던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안전모드 부팅'이다. 안전모드가 사용되는 상황은 워낙 다양하기에 이 포스팅에서는 모두 말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이것 하나만은 알고가자.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았을 때, 문제가 기존 방식의 부팅 모드로는 처리가 되지 않을 때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해결한다.

 

 

 

 

 

1. 가장 간단한 방법 : Shift + 다시 시작

1. 윈도우 키를 누른다.

2. Shift 키를 누르면서 다시시작을 누른다.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에서 다시시작 할 수도 있다. 그러나 Shift + 윈도우키가 훨씬 편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먼저 캡처된 사진이 아닌 카메라로 찍어 화질이 안좋다는 점 사과드리겠습니다. 일단 shift + 다시시작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옵션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순서는 현재 마우스가 가있는 곳의 문제해결을 누르신 후 고급 옵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시작 설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눌러주신 후 다음화면에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가 부팅이 완료된 이후에 다시 출력되는 화면입니다. 다른것은 추후에 알아보도록 하고 4번과 5번을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안전모드는 4번, 인터넷이 필요하시다면 5번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해상도가 작아진 안전모드가 실행됩니다.

 

이후에 안전모드를 다시 해제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2. 명령어 사용

 

먼저 실행창(키보드의 윈도우키 + R)을 실행시키신 후 msconfig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처럼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하나 올라옵니다. 여기서 부팅탭에 들어가셔서 위 사진과 동일하게 안전부팅에 체크하신 후 적용 -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1번의 방법은 재부팅시 안전모드가 풀리지만 이 방법은 재부팅해도 안전모드가 풀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다시 2번 작업을 반복하여 안전부팅을 체크 해제해주시길 바랍니다.

 

 

 

 

3. 윈도우7 F8키 살리기

 

 

먼저 아까와 동일하게 실행창(키보드의 윈도우키 + R)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cmd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까만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를 입력해주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럼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완료된겁니다.

 

이제 다시시작을 누르시고 윈도우에 진입하기 전 F8을 연타하시면 윈도우7이랑 동일하게 시행됩니다. 이후에도 안전모드로 부팅하고 싶으실 때에 이미 이 방법으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추후에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F8을 통해 안전모드로 진입하실수 있으십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되지 않고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온다면 지금 본인의 윈도우에 로그인된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니여서 나오는 메시지니 관리자 계정으로 바꾸셔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뭔가 걸리시는게 있어서 계속 실행시키시기 그렇다면 다시 실행창에 cmd를 입력하시고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를 입력하시면 legacy모드가 풀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