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복지/주식투자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과 최근 이슈

by 성히의세상 2020. 10. 14.

SK하이닉스는 모르는 사람이 이상하리만큼 유명한 기업입니다. 최근 세계최초 DDR5램 세계 최초 출시와 쌍끌이 매수, MS 클라우드 적용 등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요인들이 합쳐서 주가 86,000원선까지 회복했습니다. 천천히 코로나 이전 주가로 돌아가며 상승하는 그래프가 아름답습니다.

 

1. 기업개요

2. 현재 주가

3. 재무재표

4. 이슈

 

순으로 이어나가겠습니다.

 

 

 

기업 개요

SK하이닉스를 모르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그래도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자라는 심정으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 홈페이지

SK하이닉스는 IT제품의 필수불가결한 핵심 부품인 반도체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통신장비 및 통신시스템, 자동차, 디지털 가전제품, 산업기계 그리고 컨트롤 시스템 등 그 적용 분야가 매우 광범위 합니다. 요즘 세상에서 반도체가 들어가지 않는 기계부품은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반도체 시장규모는 날이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SK하이닉스는 DRAM, Nand Flash, MCP등을 주요 제품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상황

현재주가는 86,500원으로 코로나 이전에 갑작스레 상승하여 도달했던 주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만, 그럼에도 꾸준히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부터 지금까지 중간중간 하락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10월 13일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에 주가가 상승세를 탔으나, 다시 숨을 고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는 단타의 관점에서의 이야기로 사실 SK하이닉스같은 거대한 우량주는 장투의 관점으로 보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재무재표

네이버금융 기업실적분석

 

저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보고서를 주로 읽습니다. 만일 더 상세한 내용을 아시고 싶으시다면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에 접속하셔서 기업의 공시, 보고서 등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상 SK하이닉스는 우량기업이면서 건전한 재무재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당배당금이 1,475원으로 현재 주가와 비교하면 1.2% 비율입니다. 은행이자와 비교하면 높긴하지만 그렇다고 많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단순하게 봤을 때 EPS는 2020. 6. 반기 기준으로 1,735원으로 2016년부터 갈수록 낮아지고 있습니다. EPS도 주가에 따라 마구 변동되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할 수는 없지만 보통 3년이상 EPS가 높아지면 찜을 하는 필자로서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사실 굼뱅이 앞에서 주름잡는다고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SK하이닉스를 단 한번도 보지 않은 분들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여 이반 생략하겠습니다.

 

 

이슈

주가는 그날그날 어떤 호재가 터지는지 악재가 터지는지를 민감하게 받아들여 움직입니다.

 

13일 기관 외국인 쌍끌이 매수

SK하이닉스의 3,4 분기 실적은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3,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13% 증가, 영업이익은 175%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를 앞두고 화웨이가 일시적으로 주문량을 크게 늘린 영향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내년 3월부터 서버용 D램 가격이 다시 회복되며 3D 낸드플래시의 원가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이 말했습니다.

 

사실 D램은 항상 가격이 낮아지고 높아지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D램의 가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D램에 독보적인 위치를 영위하고 있는 SK하이닉스의 가격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체 폐쇄 클라우드에서 MS클라우드 적용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13/2020101302190.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SK하이닉스, MS와 반도체·클라우드 '빅딜' 추진

자체 폐쇄 클라우드 운영 중인 SK하이닉스, MS 클라우드 적용하고 MS는 하이닉스서 서버 반도체 구입하는 ‘기브 앤 테이크’ 딜거래 규모 3..

biz.chosun.com

또한 한가지 호재로 MS와 반도체, 클라우드 '빅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화웨이를 대체할 수 있는 큰 고객사를 확보해야하는 상황에서 MS와의 거래는 SK하이닉스에서는 큰 기회로 볼 수 있습니다.

 

 

DDR5 D램 세계 최초 출시

 

SK하이닉스는 세계 최초로 DDR5 D램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DDR5는 차사데 D램 규격으로 미래산업의 주요 먹거리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에 최적화된 초고속, 고용량 제품입니다.

 

DDR5는 곧 다른 기업들도 개발이 완료되어 발표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이 가지는 의미는 적지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 다가올 시장에서 선두로 치고 나갈 수 있는 큰 동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DDR5는 DDR4에 비교하여 최대 1.8배 빨라져 FHD급 5G 용량의 영화 약 9편ㅇ르 1초에 전달할 수 있는 속도이며 동작 전압이 낮아져 전력소비가 20%낮아졌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