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대상포진 초기증상

by 성히의세상 2021. 3. 29.

말머리

대상 포진은 고통을 동반한 발진을 일으키는 수두 바이러스 감염 중 하나입니다. 대상포진은 신체 어느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우리 몸에 물집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발생원인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수두 예방접종을 맞지 않게 되면 수두에 걸리는데 그 때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바로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물론 대상포진이 생명을 위협하는 큰 질병은 아니나 그럼에도 발생하게 되면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물집이 생기고 그로 인해 진물이 나오고 고통까지 유발하며 이로 인해 다른 합병증까지 발생하게 되니까요.

 

오늘은 이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증상, 합병증 예방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보통 얼굴이나 몸 한쪽 부분에서 작게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그 초기증상의 징후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대상포진의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초기증상이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 통증이나 작열감(불에 타는 느낌), 따끔 거림
  • 피부를 만졌을 때 뭔가 예만함
  • 가려움
  • 통증이 시작되고 얼마 안되서 붉은 발진이 올라옴(마치 두드러기 처럼)
  • 뭔가 딱딱하면서 이상한 물집

보통의 초기증상은 이렇지만 일부는 다른 증상들까지 함께 경험하게 됩니다. 이 경험은 매우 좋지 못한 경험입니다.

 

  • 발열이나 두통(마치 몸살감기가 걸린것같은)
  • 원래는 그렇지 않았는데 마치 햋빛 알레르기가 생긴것과 같은 민감함
  • 평소보다 더 많은 피로

대상포진이 나타나기 전, 또는 나타난 후의 초기증상은 위와 같으나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틀릴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한테는 굉장히 강렬한 고통을 주는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고 어떤 사람은 아무런 탈이 없다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에서 느껴지는 고통, 가려움, 물집, 붉은색 두드러기 등이 일어나게 되고 몇몇 사람들에 한해서는 두통, 근육통, 피로, 발열 등 몸살감기와 같은 굉장한 고통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는데 그냥 낫겠지? 하고 지나간다? 절대 미련한 짓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병원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원인

앞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인해 생겨나게 됩니다. 이 말은 즉 수두가 걸린 사람들에게 대상포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물론 수두에 걸렸다고 다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수두를 앓았던 사람들이 수두를 치료하고 나면 그 수두바이러스는 신경계로 침투하여 잠복하게 됩니다. 이후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수두 바이러스는 다시 나타나 대상포진으로 변하게 됩니다.

 

 

전염성과 합병증

전염성

대상포진에 감염된 사람은 수두 바이러스에 면역력이 없는 타인에게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수두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직접 접촉을 통해서 전염되며 수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없기 때문에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의 형태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나 임산부, 면역 체계가 약한 환자들에 대한 신체적 접촉을 피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합병증

대상포진은 많은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난 사람들에게서는 신경통이 종종 발생하고는 합니다. 이는 바이러스로 인한 신경 섬유 손상으로 인해 생겨나게 됩니다.

 

또는 대상포진이 얼굴 쪽으로 옮겨오게 되면 시력상실이나 구안와사를 앓을 수 있으며 세균셩 피부 감염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청력이나 뇌염, 균형 문제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잘 보고 예방하고 몸 관리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물론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안다고 하여도 내 뜻대로 되진 않긴 합니다만. 실제로 제 친구는 대상포진으로 인해 1년간 구안와사로 고생했습니다.

 

예방법과 좋은 음식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우리는 미리 대비하는 습관을 길러야합니다. 전쟁도 회사 업무도 질병도 모두 일이일어나고 나서 처리하는 것이 아닌 예방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손자도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고의 전략이라 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미 지났겠지만 아동기때 수두 예방접종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예방접종을 통해 수두를 피할 수 있으며 나중에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성을 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는 좋은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나이가 들었어도 수두 예방 접종을 맞고 싶다면 성인도 수두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대비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대상포진에 취약하게 됩니다. 우리는 식이 요법을 통해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커버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아래의 음식들을 섭취함으로서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 A,B,C,E와 아미노산, 라이신이 포함된 식단을 추천드립니다.

 

노란색, 붉은색의 과일과 채소, 달걀과 자연산 어류, 콩, 토마토, 시금치, 마늘, 곡물 등의 음식들이 좋습니다. 너무 채식만 하는 거 아니냐라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 닭고기도 꽤나 좋다는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증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대상포진시 닭고기를 통해 보양도 하고 맛도 챙기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