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명치 통증! 명치가 아픈 이유와 원인은?

by 성히의세상 2021. 12. 3.

살다보면 언젠가는 꼭 한번씩 느끼는 증상이며, 불현듯 찾아왔다 어느새 떠나있어 그렇게까지 신경쓰이지 않는 명치통증을 겪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명치부분이 바늘로 찌른듯이 쑤시거나 뭔가 막힌 것처럼 답답한 경험이라면 누구나가 다 해봤을 경험입니다.

 

명치가 아프거나 답답할 때는 보통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이런가 싶어 가스활명수와 같은 소화제를 드십니다. 그러나 명치가 아픈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명치 통증의 원인은?

불안, 스트레스

일종의 불안증세와 스트레스는 명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과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불안으로도 생깁니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메스꺼움이나 구토, 기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 안절부절함
  • 동요
  • 메스꺼움
  • 발한
  • 빠른 심장박동 등 

 

식습관 문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한 명치 통증과 함께 현대인들에게 주로 명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바로 식습관문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나치게 빨리 밥을 먹고, 어떤 사람들은 지나치게 느리게 먹습니다. 예를 들어 10분도 안되어서 식사를 마치거나 중간중간 물과 국물등을 과하게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명치 통증이 주로 유발됩니다.

 

식습관으로 인한 통증은 음식물이 지나치게 빨리 들어오면서 덜 씹어진 음식들이 채내에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소화기관 장애

스트레스와 불안, 식습관 문제로 인한 명치통증은 통증의 유발 원인으로 부상하고 있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고전적인 명치 통증 유발 원인의 강자가 있습니다.

 

바로 소화기관 장애입니다. 소화기관 장애로는 소화불량과 위장장애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식습관 문제보다 명치 통증 원인으로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에 의해 발생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2021.11.01 - [생활 정보/건강] -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및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및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정말 흔한 질환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하루에서 이틀 정도면 자연 치유가 되며 한 두번

supergo.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타격하여 염증이 나도록 하는 질환입니다. 식도는 꽤 긴데 우리 목까지 올라오는 과정에서 그 식도 전체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명치 부분에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나쁜 식습관과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이나 흡연, 지나친 음주, 먹고 바로 눕는등의 이유로 유발 되기도 합니다.

 

 

 

 

위염

명치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위염이나 위궤양일 확률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 또한 나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유발되기도 합니다. 또한, 현대인들은 패스트푸드와 같이 몸에 맞지 않은 음식을 자주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위에 무리를 주어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췌장염

췌장염이나 췌장암은 강렬한 명치 통증을 유발합니다. 체하거나 열이 오르는 등의 증상들이 있으며, 복부 팽만감, 잦은 딸꾹질, 복부의 압력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췌장염이나 췌장암외에도 신경이 손상되거나 장기 부전, 매우 빠른 체중 증가와 감소, 저혈당등으로도 유발되기도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그 병 자체로 무서운 것이 아닌 합병증의 공포가 큽니다. 당뇨병을 앓을 경우 신경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신경손상은 명치와 이어진 신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명치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심근경색

동맥이 좁아져 심장으로 전달되는 피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명치에 갑작스런 강렬한 통증이 느껴지며 버티지 못할정도의 고통이 찾아온다면 반드시 바로 119에 신고하고 주위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협심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중 관상동맥이라는 곳이 경화증으로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심장이 제대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매우 비슷하고 갑작스레 통증이 생기다가 나아지다가 하기도 하여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나가는 질환입니다. 만약 예전과 달리 뛸 때, 산을 오를 때와 같이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상황에서 크게 느낄수 있으며 가슴 뿐만 아니라 여러 신체부위가 아파오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병원을 가야할 경우

명치 통증이 하루, 이틀 이상 지속되어 일주일 정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그 전에 병원을 가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명치 통증은 흔하기도 하지만 그 원인은 결코 흔하지 않은 질환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