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허리디스크 좋은 자세(앉는 자세, 자는 자세)

by 성히의세상 2020. 10. 23.

허리디스크에 좋은 자세 : 앉는 자세와 자는 자세

 

이것은 제 허리의 MRI 사진입니다. 저는 4번, 5번과 특이하게도 등쪽에 디스크가 나와있습니다. 다년간 축적된 나쁜 자세로 인해 어느 순간 엄청난 고통이 몰려왔습니다.

 

인터넷과 유튜브에서 어떻게든 덜 아픈 자세, 좀 더 편하게 잘 수 있는 자세들을 찾고 일상생활에서 여러 자세들을 시도해봤고 그 경험을 공유하여 허리디스크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이 한결 편하게 지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앉는 자세

저같은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에는 깨어있는 시간동안 하루 10시간은 기본적으로 의자에 앉아있습니다. 의자에 앉는 자세를 바로하지 않으면 허리는 금방 시들시들해져 당신에게 크나 큰 고통을 줄 것입니다.

 

 

[의자에 앉는 바른 자세]

◯  등받이가 없는 의자는 고르지 마라

저는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 앉게 되면 허리가 자동적으로 구부정해집니다. 허리를 최대한 곧게 피려고해도 어느정도 되면 힘들어지고 또 허리에 힘을 주게 되서 허리가 더 피곤해집니다. 

 

◯  최대한 엉덩이를 의자의 안쪽에 붙이고 허리는 편안하게 등받이에 기대라

등받이는 너무 직각으로 세우지말고 눕는 자세가 아닌 살짝만 뒤로 기울인채로 엉덩이는 최대한 의자 안쪽에 붙여서 앉으시길 바랍니다.

 

 

에이픽스 GC001 울프 1년 사용기

실 사용기를 말씀드리기 앞서 저는 1년 넘게 사용하면서 의자가 새것같은 상태는 아니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외관 상 지저분해졌으며 디자인, 그리고 얼마나 이쁜지에 대해서 알아보시려면 제

supergo.tistory.com

요즘에는 허리보호를 위해 따로 등 쿠션을 팔기때문에 의자가 허리를 받쳐주는 방식이 아니라면 따로 구입하여 등에 대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게임을 즐기신다면 이와 같은 게이밍의자도 요즘에는 허리를 보호해주는 쿠션이 나오기 떄문에 추천드립니다.

 

◯ 둘다 지키기 어렵다면 최소한 1시간에 10분정도는 바른자세로 앉아라

사실 일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다보면 어느순간 의식하지 못한채로 허리를 굽히게 됩니다. 사실 편하기도 하구요. 그럴때는 최소한 1시간에 10분정도는 위의 사항을 지키면서 바른 자세로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허리가 좋지 않다면 이렇게는 눕지마세요

 

옆으로 누워 새우잠을 자거나 엎드려 눕는 자세를 편안하게 생각하고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허리가 좋은 분들이시라면 이렇게 누워도 상관없습니다. 잠이란건 편한 자세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새우잠을 자는것을 좋아하는데 허리디스크가 발생하였거나 허리에 통증이 있어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면 무릎사이에 쿠션이나 베게를 넣고 잔다면 허리가 한층 편해지고 통증이 완화됩니다.

 

정 자세로 누워서 잘 때는 무릎 밑에 베게나 쿠션을 넣고 주무시면 좋습니다. 이 자세는 허리가 침대나 바닥에 딱 붙기 떄문에 허리가 편안한 자세입니다. 저 또한 허리디스크가 발생한 후에 습관을 들여 항상 이 자세로 잡니다. 또 통증이 심할때는 누워있는 것도 힘든데 잠은 자야하니 어떻게든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이 자세로 잤더니 한결 편안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자세를 알아봤습니다. 부디 허리 관리 잘하셔서 편한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